The Korean Society for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KSJCS)
[ New Media ]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 Vol. 63, No. 4, pp.83-119
ISSN: 2586-7369 (Online)
Print publication date 31 Aug 2019
Received 08 Apr 2019 Revised 31 Jul 2019 Accepted 05 Aug 2019
DOI: https://doi.org/10.20879/kjjcs.2019.63.4.003

언론인의 이직 의도 결정요인 분석 : 직무만족도와 직무피로도의 매개 효과를 중심으로

조재희**
**서강대학교 커뮤니케이션학부 교수 jcho76@sogang.ac.kr
Investigation of Determinants of Journalists’ Intention to Leave : Mediating Effects of Job Satisfaction and Burnout
Jaehee Cho**
**Associate Professor, School of Communication, Sogang University jcho76@sogang.ac.kr

초록

본 연구는 언론인의 이직 의도를 결정하는 요인들의 효과를 분석해보고자 했으며, 기존 연구의 연구결과에 근거하여 직무만족도와 직무피로도가 언론인의 두 가지 차원에서의 이직 의도-‘타 언론사로의 이직’과 ‘타 직종으로의 이직’-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보고자 했다. 이에 더해, 이러한 두 가지 주요 결정요인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섯 가지 독립 변인들-‘언론인의 언론에 대한 평가’, ‘국민의 언론에 대한 평가’, ‘업무 자율성’, ‘기사 유통에 있어서의 부담’, ‘언론인-언론사 간의 이념적 괴리’-의 효과 또한 분석하고자 했다. 본 연구는 분석을 위해 한국언론진흥재단이 2017년에 진행했던 <2017 언론인 의식조사> 자료를 활용했다. 위계적 회귀 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언론인의 언론에 대한 평가’, ‘업무 자율성’, 그리고 ‘언론인-언론사 간의 이념적 괴리’가 유의미하게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무피로도는 ‘언론인의 언론에 대한 평가’, ‘업무 자율성’, 그리고 ‘기사 유통에 있어서의 부담’에 의해 유의미한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예상했던 것과 다르게, 언론인에게 있어서 직무만족도는 이직 의도와 정적인 관계를 보인 반면, 직무피로도는 이직 의도와 부적인 관계를 보였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통해 본 연구는 언론인의 이직 의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들의 효과를 보다 철저하게 이해할 수 있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Abstract

This research pursued to investigate influential factors of determining journalists’ intention to leave. Based on previous research,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job satisfaction and burnout on journalists’ intention to leave both to another press company and to a different job. In addition, this research paid attention to five predictors (1. journalists’ evaluation about the press, 2. the public’s evaluation about the press, 3. job independence. 4. ideological gap between journalists and their company, 5. burden about news distribution) of job satisfaction and burnout. According to hierarchical regression analyses, this research found out that three variables including journalists’ evaluation about the press, job independence, and ideological gap between journalists and their company were significantly associated with job satisfaction. Moreover, journalists’ burnout was significantly affected by journalists’ evaluation about the press, job independence, and burden about news distribution. However, unlike the initial expectation, while job satisfaction was significantly and positively associated with journalists’ intention to leave, burnout was negatively associated with journalists’ intention to leave.

Keywords:

Journalists, Job Satisfaction, Burnout, Intention to Leave

키워드:

언론인, 직무만족도, 직무피로도, 이직 의도

Acknowledgments

이 논문은 2018년 10월 20일 개최되었던 한국언론진흥재단 주최 ‘제3회 언론수용자·언론인 의식조사 통계 활용 학술대회’에서 발표한 논문을 수정 및 보완한 것이다.

References

  • 과학기술정통부 (2018). <2018 방송통신광고비 조사 보고서>.
  • 고영신 (2007). 정권의 성격변화와 언론보도: 대통령 친인척 비리보도의 뉴스프레임을 중심으로. <커뮤니케이션이론>, 3권 1호, 156-196.
  • 김상조·이승희 (2015). 4대 재벌의 언론사 광고 지배력 분석. <경제개혁리포트>, 2015-13호.
  • 김성재 (2005). 언론노동의 현실과 지역 언론인의 정체성. <언론과학연구>, 5권 2호, 105-140.
  • 김연식 (2009). 방송 저널리스트의 공정성 인식 연구. <한국언론학보>, 53권 1호, 161-186.
  • 김영욱·안현의·함승경 (2015). 언론의 세월호 참사보도 구성-프레임, 정보원, 재난보도준칙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위기관리논집>, 11권 7호, 51-77.
  • 김인경 (2012). 지역방송사 종사자의 직업만족도 요인이 조직 전념에 미치는 영향. <미디어와 교육>, 2권 1호, 37-64.
  • 남재일 (2006). 1987년 민주화 이후 취재관행에 나타난 정권-언론 관계 변화: 청와대 출입기자의 경우. <한국언론학보>, 50권 4호, 95-124.
  • 박생규·조성제 (2013). 언론인의 직무 스트레스와 대처방안 척도에 관한 연구.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14권 12호, 6155-6162.
  • 박창환 (2018). 방송종사자의 대내⋅외 공정성 인지가 이직 의도와 직무 만족에 미치는 영향. <전문경영인연구>, 21권 2호, 323-339.
  • 박형인·남숙경·양은주 (2011). 직무소진과 직무태도 및 이직 의도와의 관계: 메타분석적 문헌 고찰. <한국심리학회지>, 24권 3호, 457-491.
  • 박형준 (2013). ‘공정성’ 개념과 평가에 대한 기자들의 인식 연구. <언론과학연구>, 13권 1호, 262-289.
  • 배정근 (2010). 광고가 신문 보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그 유형과 요인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54권 6호, 103-128.
  • 배정근 (2012). 국내 종합일간지와 대기업 광고주의 의존관계 형성과 변화과정: 자원의존이론의 관점에서. <한국언론학보>, 56권 4호, 265-292.
  • 배정근 (2018). 방송사의 소유와 재원 구조 차이에 따른 기자의 자율성 인식 비교.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8권 3호, 148-159.
  • 심재철 (2003). 디지털 미디어시대의 뉴스가치에 관한 소론. <방송연구>, 통권 56호, 33-60.
  • 안관옥 (2017). 재난보도준칙은 종이 위에만 있다. <관훈저널>, 통권 143호, 152-158.
  • 이완수·배재영 (2015). 세월호 사고 뉴스 프레임의 비대칭적 편향성: 언론의 차별적 관점과 해석 방식. <한국언론정보학보>, 통권 71호, 274-298.
  • 이수아·강순희 (2018). 일과 생활만족도가 이직 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고용형태의 조절효과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8권 5호, 600-611.
  • 이종혁·길우영 (2018). 보도 프레임 메타분석(meta-analysis)을 통한 보수-진보 매체의 공정성 모형 검증: 정파성(partisanship), 양가성(ambivalence), 이중성(biconceptualism)을 중심으로.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26권 1호, 117-154.
  • 이지혜·이인회 (2010). 교사의 업무부담, 직무만족, 조직몰입, 교사 전문성과 학교교육 성과의 구조적 관계 분석. <한국교원교육연구>, 27권 2호, 25-52.
  • 이춘구 (2014). 방송의 자유와 중대 보도의 공정성 긴급심의 제도 연구. <법학연구>, 42권, 221-265.
  • 장해순·김창남. (2010). 뉴스콘텐츠 제작자들의 역할스트레스와 심리적 탈진감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0권 10호, 209-218.
  • 전오열 (2016). 지역 언론인의 심리적 탈진에 관한 연구. <언론과학연구>, 16권 1호, 263-306.
  • 정철운 (2015, 4, 17). 미래가 두려운 기자들, “뭐든 하고 싶은데 답이 없다”. <미디어오늘>. http://special.mediatoday.co.kr/journalism/?p=362
  • 조수선·정선호 (2017). 언론인의 직무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연구. <사회과학연구>, 28권 1호, 215-234.
  • 주정민 (2012, 6, 20). 젊은이들이 피하는 고단한 직업, 기자. 한국기자협회. http://www.journalist.or.kr/news/article.html?no=28931
  • 정재민·김영주 (2008). 미디어 기업 종사자의 조직적합도와 직업만족도가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방송학보>, 22권 3호, 290-331.
  • 정재민·김영주 (2011). 신문사 종사자의 탈진에 대한 연구: 편집국과 비편집국 종사자의 비교를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55권 2호, 252-276.
  • 최민재 (2009). PD저널리즘 프로그램 영상구성의 객관성에 관한 연구. <언론과학연구>, 9권 1호, 198-226.
  •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2017). <2017 방송통신광고비 조사>.
  •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2018). <KAI 광고경기 전망지수 조사보고서: 2018년 4분기 광고경기 전망>.
  • 한국언론진흥재단 (2015). <2015 언론수용자 의식 조사>.
  • 한국언론진흥재단 (2017). <2017 언론수용자 의식 조사>.
  • 한우리·조영일 (2014). 이직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직무만족 요인의 탐색: 조직몰입과 직무만족의 매개효과 검증. <경영관리연구>, 7권 1호, 1-20.
  • 한주희·유은광 (2018). 프리셉터 간호사의 직무 스트레스와 업무 부담에 관한 연구. <스트레스>, 26권 1호, 38-45.
  • Abbas, M., Raja, U., Darr, W., & Boukenooghe, D. (2014). Combined effects of perceived politics and psychological capital on job satisfaction, turnover intentions, and performance. Journal of Management, 40, 1813-1830. [https://doi.org/10.1177/0149206312455243]
  • Ambler, T., & Barrow, S. (1996). The employer brand. Journal of Brand Management, 4, 185–206. [https://doi.org/10.1057/bm.1996.42]
  • App, S. Merk, J., Buttgen, M. (2012). Employer branding: Sustainable HRM as a competitive advantage in the market for high-quality employees. Management Revue, 23, 262-278. [https://doi.org/10.5771/0935-9915-2012-3-262]
  • Backhaus, K., & Tikoo, S. (2004). Conceptualizing and researching employer branding. Career Development International, 9, 501–517. [https://doi.org/10.1108/13620430410550754]
  • Bonenberger, M., Aikins, M., Akweongo, P., & Wyss, K. (2014). The effects of health worker motivation and job satisfaction on turnover intention in Ghana: a cross-sectional study. Human Resources for Health, 12, 43-54. [https://doi.org/10.1186/1478-4491-12-43]
  • Cable, D. M., & Judge, T. A. (1996). Person-organization fit, job choice decisions, and organizational entry.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Decision Processes, 67, 294-311. [https://doi.org/10.1006/obhd.1996.0081]
  • Caplan, R. D. (1987). Person-environment fit theory and organizations: Commensurate dimensions, time perspectives, and mechanisms.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31, 248-267. [https://doi.org/10.1016/0001-8791(87)90042-X]
  • Chatman, J. A. (1989). Improving interactional organizational research: a model of person-organization fit.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14, 333-349. [https://doi.org/10.5465/amr.1989.4279063]
  • Demerouti, E., Bakker, A. B., Nachreiner, F., & Schaufeli, W. B. (2001). The job demands-resources model of burnout.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86, 499-512. [https://doi.org/10.1037/0021-9010.86.3.499]
  • Edwards, M. R. (2010). An integrative review of employer branding and OB theory. Personnel Review, 39, 5-23. [https://doi.org/10.1108/00483481011012809]
  • Gottfried, J., & Shearer, E. (2016). News use across social media platforms 2016. PEW Reseearch Center.
  • Hermida, A. (2010). From TV to Twitter: How ambient news became ambient journalism. M/C Journal, 13(2). Retrieve from: http://journal.media-culture.org.au/index.php/mcjournal/article/viewArticle/220
  • Herrbach, O., & Mignonac, K. (2004). How organizational image affects employee attitudes. Human Research Management Journal, 14(4), 76-88. [https://doi.org/10.1111/j.1748-8583.2004.tb00134.x]
  • Houkes, I., Jansen, P. P. M., de Jonge, J., & Nijhuis, F. J. N. (2001). Specific relationships between work characteristics and intrinsic work motivation, burnout and turnover intention: a multi-sample analysis. European Journal of Work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10, 1-23. [https://doi.org/10.1080/13594320042000007]
  • Kristof-Brown, A. L., Zimmerman, R. D., & Johnson, E.C. (2005). Consequences of individuals’ fit at work: a meta-analysis of person-job, person-organization, person-group, and person-supervisor fit. Personnel Psychology, 58, 281-342. [https://doi.org/10.1111/j.1744-6570.2005.00672.x]
  • Lievens, F., Van Hoye, G., & Anseel, F. (2007). Organizational identity and employer image: Towards a unifying framework. British Journal of Management, 18, 45-59. [https://doi.org/10.1111/j.1467-8551.2007.00525.x]
  • Reuters Institute for the Study of Journalism (2018). Digital News Report 2018.
  • Riordan, C. M., Gatewood, R. D., & Bill, J. B. (1997). Corporate image: Employee reactions and implications for managing corporate social performance. Journal of Business Ethics, 16, 401-412. [https://doi.org/10.1023/A:1017989205184]
  • Ryan, R., M., & Deci, E. L. (2000). Self-determination theory and the facilitation of intrinsic motivation, social development, and well-being. American Psychologist, 55, 68-78. [https://doi.org/10.1037/0003-066X.55.1.68]
  • Singh, J. V., & Lumsden, C. J. (1990). Theory and research in organizational ecology. Annual Review of Sociology, 16, 161-195. [https://doi.org/10.1146/annurev.so.16.080190.001113]
  • Tett, R., P., & Meyer, J. P. (1993).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turnover intention, and turnover: Path analyses based on metal-analytic findings. Personal Psychology, 46, 259-293. [https://doi.org/10.1111/j.1744-6570.1993.tb00874.x]
  • Valentine, S., & Fleischman, G. (2008). Ethics programs, perceived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nd job satisfaction. Journal of Business Ethics, 77, 159-172. [https://doi.org/10.1007/s10551-006-9306-z]
  • Verquer, M. L., Beehr, T. A., & Wagner, S. H. (2003). A meta-analysis of relations between person–organization fit and work attitudes.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63, 473-489. [https://doi.org/10.1016/S0001-8791(02)00036-2]
  • Wilden, R. Gudergan, S., & Lings, I. (2010). Employer branding: Strategic implications for staff recruitment. Journal of Marketing Management, 26, 56-73. [https://doi.org/10.1080/02672570903577091]
  • Zangaro, G. A., & Soeken, K. L. (2007). A meta-analysis of studies of nurses’ job satisfaction. Research in Nursing & Health, 30, 445-458. [https://doi.org/10.1002/nur.202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