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rrent issue

The Korean Society for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 Vol. 68 , No. 1

[ Broadcast, Contents Culture ]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 Vol. 63, No. 5, pp. 269-315
Abbreviation: KSJCS
ISSN: 2586-7369 (Online)
Print publication date 31 Oct 2019
Received 07 Jun 2019 Revised 08 Oct 2019 Accepted 10 Oct 2019
https://doi.org/10.20879/kjjcs.2019.63.5.008

생산과 소비 사이, 놀이와 노동 사이 : <프로듀스 48>과 팬덤의 재구성
강신규* ; 이준형**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미디어광고연구소 연구위원 (playborer@gmail.com)
**서강대학교 신문방송학과 박사수료 (ljhmichael@naver.com)

Between Producing and Consuming, Playing and Laboring : Reconstruction of <Produce 48> and Fandom
Shin-kyu Kang* ; Jun Hyung Lee**
*Research Fellow, Media & Advertising Research Institute, Korea Broadcasting Advertising Corp. (playborer@gmail.com)
**Ph.D. Candidate, Communication Department, Sogang University, corresponding author (ljhmichael@naver.com)

초록

아이돌 산업은 팬을 생산적 소비자 역할을 하게 만드는 데 그치지 않고, 산업 생산요소의 일부로 만들어 팬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지속적인 참여를 유도한다. 그로 인해 팬들은 (연예기획사에 고용돼 있지 않음에도) 홍보, 마케팅, 매니지먼트 등 연예기획사의 역할 일부를 대신 수행하게 된다. 하지만 ‘즐기면서 일해주는’ 팬덤은 궁극적으로 아이돌 산업의 상업적 가시성과 지속성 확대에 복무할 가능성을 갖는다는 점에서 문제적이다. 이 글은 아이돌 팬덤이 유희적 측면과 함께 노동으로서의 측면도 함께 가질 수 있다는 점에 관심을 둔다. 그 양가적 참여 메커니즘에 주목해 새로운 팬덤의 양상과 의미를 밝히고자 한다. 연구목적 달성을 위해 <프로듀스 48>의 팬들을 대상으로 심층인터뷰를 실시하고, 다른 매체들을 통해 제시된 논의들을 함께 살핌으로써 보다 입체적인 분석을 행한다. 글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기존 팬덤 논의들이 어떻게 이뤄져왔는지 정리하고, <프로듀스 48> 팬덤 분석을 위해 퀴클리흐(Julian Kücklich)의 ‘놀(이노)동(playbor)’ 논의를 동원한다. 팬들이 산업자본의 상업적인 가시성과 지속성을 확대하는 자유노동(free labor)을 제공하고 있음을 포착하여, <프로듀스 48> 팬덤의 노동적 측면을 설명하기에 적절할 것이라는 판단에서다. 둘째, <프로듀스 48> 팬덤이 보이는 여러 양상들을 드러내고, 그것들이 팬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팬들은 그것을 어떻게 이해하고 의미를 만들어내는지에 대한 답을 구한다. 셋째, 앞선 과정들을 토대로 놀이/노동으로서 팬덤이 갖는 의미를 짚어본다. 이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결론은 두 가지다. 첫째, 첫째, <프로듀스 48>의 팬덤은 기본적으로 유희적이나 (특정 국면에서) 노동으로서의 성격도 띄게 된다(유희→노동). 둘째, 그럼에도 그 팬덤을 단순히 산업자본의 영향력 아래 있는 것으로만 보기는 어렵다. 그 근거로 팬덤의 두 가지 모습을 들 수 있다. 하나는 자신들의 활동을 노동으로 전혀 생각하지 않고, 팬덤 내부에서 팽배한 자유성과 비경제성의 정서를 내면화해, 자신들의 행위가 산업자본의 경제적 가치로 바뀔 수 있다는 생각 자체를 경계하는 모습이다(노동→유희). 다른 하나는 산업자본과 관계 맺는 팬덤 주체가 선택적인 방식으로 즐거움을 얻는 모습이다. 이들은 자본의 의도를 인지하고 있음에도 스스로 설정한 문화적 실천에서 오는 즐거움이 더 크기에, 기꺼이 그 안에서 팬으로 남는 계산적이고 교섭적인 전략을 취한다(유희+노동).

Abstract

The idol industry not only gives fans the role of productive consumers, but also positions them as one part of the industry‘s productive elements, further motivating and encouraging continuous participation. As a result, fans will take over some of the roles of entertainment agencies, including promotion, marketing and management, even though they are not employed by the agencies. However, the fandom that “works with joy” is problematic in that it ultimately has the potential to serve in the idol industry's growing commercial visibility and sustainability. This article pays attention to the fact that idol fandom is characterized by an amusement aspect as well as labor aspect. We would like to take note of this ambivalent participation mechanism to reveal the conditions and meanings of this new form of fandom. To achieve the research purposes, we conducted in-depth interviews with fans of <Produce 48>, and conducted more solid analyses by reviewing the discussions presented in other media. The composition of the article is as follows. First, we will organize how existing discussions of fandom have been conducted and will apply Julian Kücklich‘s “playbor” concept to analyze the fandom of <Produce 48>. This concept is adequate in explaining the labor aspect of <Produce 48> fandom as it captures the idea that fans are providing free labor that aids in the expansion of the commercial visibility and sustainability of industrial capital. Second, we will describe the various aspects of <Produce 48> fandom and how they affect fans, and search for answers on how the fans understand these aspects and create meaning. Third, based on the preceding processes, we will discuss the meaning of fandom as play/labor.


Keywordsproduce 48, fandom, playbor
키워드: 프로듀스 48, 팬덤, 놀(이/노)동

References
1. Barral, É. (1999). Otaku, les enfants du virtuel. Paris: Éditions Denoël.
2. Caillois, R. (1967). Les Jeux et les hommes: Le masque et le vertige. Paris: Gullimard.
3. Chae, S. (2016). Technology, labour, and precarious lives. Korean Journal of Communication & Information, 79, 226-259.
4. Duffett, M. (2013). Understanding fandom: An introduction to the study of media fan culture. New York, NY: Bloomsbury Publishing USA.
5. Fiske, J. (1992). The cultural economy of fandom. In L. A. Lewis (Ed.), The Adoring audience: Fan culture and popular media (pp.30∼49). Milton Park: Routledge.
6. Friedman, T. (1993). Making sense of software: Computer games and interactive textuality. In S. G. Jones (Eds.) (1995), Cybersociety: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s and community (pp.73∼89). Thousand Oaks: Sage Publications.
7. Fulcher, J. (2004). Capitalism: A very short introduction.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8. Ha, S. (2016, March). Ha’s sideview: Unvisible hands which determine girls’ destiny – Produce 101 which controls girls at the ‘God’s territory’. Ohmynews. Retrieved 6/6/19 from http://star.ohmynews.com/NWS_Web/OhmyStar/at_pg.aspx?CNTN_CD=A0002189476
9. Hiroki, A. (2007). ゲーム的リアリズムの誕生 - 動物化するポストモダン 2. Tokyo: 講談社.
10. Hong, J. (2014). Fandom culture. Seoul: Communication Books.
11. Hong, J., & Jeong, Y. (2018). The Representation of the qualifications of an idol by the idol debut survival program Produce 101. The Korean Journal of Humanities and the Social Sciences, 42(2), 121-150.
12. Huizinga, J. (1955). Homo ludens: A study of the play element in culture. Milton Park: Routledge.
13. Jang, M. (2018). Gamification of audition programs and media performativity : Focusing on Produce 101 Season 2. Media, Gender & Culture, 33(3), 147-181.
14. Jenkins, H. (1992). Textual poachers: Television fans & participatory culture. New York: Routledge.
15. Jung, M., & Lee, N. (2009). Fandom managing stars, entertainment industry managing fandom. Media, Gender & Culture, 12, 191-240.
16. Juul, J. (2005). Half-real: Video games between real rules and fictional worlds. Cambridge, MA: MIT Press.
17. Juul, J. (2010). A casual revolution: Reinventing video games and their players. Cambridge, MA: MIT Press.
18. Kang, B., Seo, J., & Kim, S. (2018). The affective structure and cultural practice of fandom: Women fandom in their 20s: Focus on ‘Produce 101, Season 2’ fandom. Media, Gender & Culture, 33(1), 5-50.
19. Kang, J. M., & Kang, J. W. (2016). What ‘Bbasooni’ Wants?. Seoul: Figure&Thought.
20. Kang, S. (2018). Study on the gamification of television broadcast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ogang University, Seoul, Korea.
21. Keum, B. (2017, May 25). Where is the fairness? The editing of the devil appears. Seoul Economy. Retrieved 6/6/19 from https://www.sedaily.com/NewsView/1OG25SDIHE
22. Kim, C. (2010). Understanding Popular Culture. Seoul: Hannareh.
23. Kim, H. & Yoon, T. (2012). How the idol system in Korean pop culture works: An explorative study on the dual structure of production/consumption of idol culture. Broadcasting & Communication, 13(4), 45-82.
24. Kim, H., & Won, Y. (2002). Fandom evolution and the politics.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46(2), 253-278.
25. Kim, J. (2017). A social semiotic study on the competition format of survival music audition program: Focusing on Produce 101. Unpublished master’s thesis, Hongik University, Seoul, Korea.
26. Kim, S. & Kim, S. A. (2015). From interpretation paradigm to performance paradigm : Tendencies and issues of media fandom studies. Korean Journal of Broadcasting and Telecommunication Studies, 29(4), 33-81.
27. Kim, S. A. (2010). The construction of cultural consumption way: The discourse of uncle fans with the girl-idol group. Media, Gender & Culture, 15, 79-119.
28. Kim, S. A. (2011). A study on the masculinity image of male idol stars and the construction of fandom identity: Focusing on 2PM and SHINee. Media, Gender & Culture, 19, 5-38.
29. Kim, S. (2018). When fandom meets feminism - Issues and achievements of fandom studies from a feminism perspective -. Journal of communication research, 55(3), 47-86.
30. Kim, Y., & Lee, K. (2003, August). Do What You Want : Media pilgrims and cultural performances of happy abandoners. Paper presented at the Joint Seminar of Korean Society for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and MBC Broadcasting Corp. Seoul.
31. Ko, G. (2000). The politics of minor culture. Seoul: Culture&Science.
32. Koo, D. (2017, May 25). May we stop streaming & general attacking..? Hankyoreh Newspaper. Retrieved 6/6/19 from http://www.hani.co.kr/arti/culture/music/796137.html
33. Kücklich, J. (2005. January). Precarious playbour: Modders and the digital games industry. Fibreculture, 5. Retrieved 6/6/19 from http://journal.fibreculture.org/issue5/kucklich_print.html
34. Lazzarato, M. (1996). Immaterial labor. In Paolo Virno & Michael Hardt (Eds.), Radical thought in Italy: A political politics (pp.133∼147). Minneapolis and London: University of Minnesota Press.
35. Lee, J. (2017). A theory of idol commod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gang University, Seoul, Korea.
36. Lee, M., & Lee, J. (2018, September). Expert interview 1 – Hallyu researcher Kuwahata Yuka : Produce 48, implantation of old-fashioned Japanese popular culture. Economy Chosun. Retrieved 6/6/19 from http://economy.chosun.com/client/news/view_print.php?t_num=13605738&tableName=article_2005_03&boardName=C00&t_ho=267&t_y=&t_m=
37. Lee, T. (2016, April). Reading world, Produce 101, the way of interpellate ‘nation’. Fabella. Retrieved 6/6/19 from http://fabella.kr/xe/blog1/80879
38. Lee. D. (2019). A study on the Idol fandom as a community of discourse and affect. Unpublished master’s thesis, Sungkyunkwan University, Seoul, Korea.
39. Lim, S. (2018, July). How Produce 48 reinforce the idol hell. Cine21. Retrieved 6/6/19 from http://www.cine21.com/news/view/?mag_id=90637
40. Marx, K. (1867). Das Kapital vol1. : Kritik der politischen oeconomie. Berlin: Dietz.
41. Mason, J. (2002). Qualitative researching (2nd ed.). London: Sage Publications.
42. Murray, J. (1997). Hamlet on the holodeck: The future of narrative in cyberspace. Cambridge, MA: MIT Press.
43. Na, H.., Yoo, C., & Nam, Y. (2018). The gender display in K-pop idol competition show : Focusing on PRODUCE 101 TV program. Korean Journal of Broadcasting and Telecommunication Studies, 32(4), 5-32.
44. Pang, H., & Oh, H. (2018). Affective labor and labor ethics of K-pop idols : Centering on the audition show Produce101. Korean Journal of Communication & Information, 91, 76-117.
45. Park, D. (1999). Massmedia and audience. Seoul: Communication Books.
46. Shin, Y. (2018) Idol fandom 3.0. study: The ‘nurturing’ type fandom of the participation model centered on the ‘WANNER ONE’ fandom.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gang University, Seoul, Korea.
47. Son, Y. (2019). The evils of the fandom-centered market. Hallyu Now, 29, 17-24.
48. Steyerl, H., Aranda, J., Wood, B. K., Squibb, S., & Vidokle, A. (2017). Strange univers-alism (Editorial). e-Flux Journal, 86. Retrieved 6/6/19 from https://www.e-flux.com/journal/86/162860/editorial-strange-universalism/
49. Sturken, M. & Cartwright, L. (2001). Practices of looking: An introduction to visual culture.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50. Terranova, T. (2000). Free labor: Producing culture for the digital economy. Social Text, 18(2), pp.33∼58.
51. Wayne, M. (2003). Marxism and media studies. London: Pluto Press, 2003.
52. Won, Y. (2010). Newly Written Paradigm of Popular Culture. Seoul: Hannareh.
53. Won, Y., & Kang, S. (2013). ‘Gamification’ and ‘Gamic Realism’ on television. Journal of Popular Narative, 19(2), 323-363.
54. Yeon, W. (2018, July). Sakura-duce → W, S, P... endless suspicion of partiality of Produce 48. TV Daily. Retrieved 6/6/19 from http://tvdaily.asiae.co.kr/read.php3?aid=15321402001376802010
55. Yu, L., & Nam, Y. (2018). Narrative analysis of Produce 101 season2 : Based on the competition and training.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8(7), 503-518.
56. Zettl, H. (2013). Sight, sound, motion: Applied media aesthetics (7th ed.). San Francisco, CA: Cengage Learning.
57. Produce 48 official Homepage. Retrieved 6/6/19 from produce48.mnet.com/pc/main
58. Garden of ‘Gook-pu’ official Homepage. Retrieved 6/6/19 from www.produce48.kr
59. DCinside Galleries. Retrieved 6/6/19 from gall.dcinside.com
60. Korea Communication Commision Official homepage ‘Broadcasting Value Information Analysis Program’ Retrieved 6/6/19 from www.racoi.or.kr

부록
1. 강보라·서지희·김선희 (2018). 20대 여성 팬덤의 감정 구조와 문화 실천: <프로듀스 101 시즌2> 팬덤을 중심으로. <미디어, 젠더 & 문화>, 33권 1호, 5-50.
2. 강신규 (2018). <방송의 게임화 연구>. 서강대학교 일반대학원 신문방송학과 박사학위 논문.
3. 강준만·강지원 (2016). <빠순이는 무엇을 갈망하는가?>. 서울: 인물과사상사.
4. 고길섶 (2000). <소수문화들의 정치학>. 서울: 문화과학사.
5. 구둘래 (2017, 5, 25). 스밍·총공··· 우리 이제 그만 하면 안 될까? <한겨레>. Retrieved 6/6/19 from http://www.hani.co.kr/arti/culture/music/796137.html
6. 금빛나 (2017, 5, 25). 공정함은 어디에…고개든 ‘악마의 편집’ <서울경제>. Retrieved 6/6/19 from https://www.sedaily.com/NewsView/1OG25SDIHE
7. 김수아 (2010). 소녀 이미지의 볼거리화와 소비 방식의 구성 : 소녀 그룹의 삼촌 팬 담론 구성. <미디어, 젠더 & 문화>, 15권, 79-119.
8. 김수아 (2011). 남성 아이돌 스타의 남성성 재현과 성인 여성 팬덤의 소비 방식 구성. <미디어, 젠더 & 문화>, 19권, 5-38.
9. 김수아 (2017). 연결행동(Connective Action)? 아이돌 팬덤의 트위터 해시태그 운동의 명암. <문화와 사회>, 297-336.
10. 김수정 (2018). 팬덤과 페미니즘의 조우. <언론정보연구>, 55권 3호, 47-86.
11. 김수정·김수아 (2015). 해독 패러다임을 넘어 수행 패러다임으로. <한국방송학보>, 29권 4호, 33-81.
12. 김영찬·이기형 (2003. 8). <<네 멋대로 해라>: 행복한 폐인들의 미디어 순례기와 문화적 수행>. 한국언론학회 · MBC 공동세미나. 서울: 프레스센터.
13. 김지민 (2017). <서바이벌 음악 오디션 프로그램의 경쟁구도 포맷에 대한 사회기호론적 연구: <프로듀스 101>을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대학원 문화예술경영학과 석사학위 논문.
14. 김창남 (2010). <대중문화의 이해>. 서울: 한나래.
15. 김현정·원용진 (2002). 팬덤 진화 그리고 그 정치성. <한국언론학보>, 46권 2호, 253-278.
16. 김호영·윤태진 (2012). 한국 대중문화의 아이돌(idol) 시스템 작동방식.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13권 4호, 45-81.
17. 나현수·유창석·남윤재 (2018). 아이돌 육성 TV프로그램에 나타난 젠더 디스플레이 분석. <한국방송학보>, 32권 4호, 5-32.
18. 박동숙 (1999). <매스미디어와 수용자>.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19. 방희경·오현주 (2018). 아이돌의 정동노동(affective labor)과 노동윤리. <한국언론정보학보>, 91권, 76-117.
20. 손예지 (2019). 팬덤 중심 시장의 폐해. <한류나우>, Vol.29, 17-24.
21. 신윤희 (2018). <아이돌 팬덤 3.0. 연구: ‘참여’ 모델의 ‘양육’형 팬덤, ‘워너원(WANNER · ONE)’ 팬덤을 중심으로>. 서강대학교 일반대학원 신문방송학과 석사학위 논문.
22. 연휘선 (2018, 7, 21). “사쿠라듀스 → 위스플”... ‘프로듀스 48’ 끝없는 편파 의혹. <티브이데일리>. Retrieved 6/6/19 from http://tvdaily.asiae.co.kr/read.php3?aid=15321402001376802010
23. 우루루·남윤재 (2018). 〈프로듀스 101〉시즌2의 서사연구 경쟁과 육성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8권 7호, 503-518.
24. 원용진 (2010). <새로 쓴 대중 문화의 패러다임>. 서울: 한나래.
25. 원용진·강신규 (2013). ‘게임화’로 구축된 텔레비전 리얼 버라이어티 쇼의 게임적 리얼리즘. <대중서사연구>, 제30집, 321-361.
26. 원용진·김지만 (2012). 사회적 장치로서의 아이돌 현상. <대중서사연구>. 18권 2호. 319-361.
27. 이대원 (2019). <담화와 정동의 공동체로서의 아이돌 팬덤에 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국어국문학과 석사학위 논문.
28. 이민아·이정은 (2018, 9, 17). [전문가 인터뷰 1 - 한류 연구가 겸 작가 구와하타 유카] “프듀 48, 옛날식 日 대중문화 산업에 새 모델 이식”. <이코노미조선>. Retrieved 6/6/19 from http://economy.chosun.com/client/news/view_print.php?t_num=13605738&tableName=article_2005_03&boardName=C00&t_ho=267&t_y=&t_m=
29. 이준형 (2017). <아이돌 상품론>. 서강대학교 일반대학원 신문방송학과 석사학위논문.
30. 이택광 (2016, 4, 19). [세상읽기] 프로듀스 101, ‘국민’을 호명하는 어떤 방식. <Fabella>. Retrieved 6/6/19 from http://fabella.kr/xe/blog1/80879
31. 임수연 (2018, 7, 12). <프로듀스 48>은 아이돌 지옥을 어떻게 강화시키는가. <씨네21>. Retrieved 6/6/19 from http://www.cine21.com/news/view/?mag_id=90637
32. 장민지 (2018). 오디션 프로그램의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과 미디어 수행성: <프로듀스 101 시즌 2>를 중심으로. <미디어, 젠더 & 문화>, 33권 3호, 147-181.
33. 정민우·이나영 (2009). 스타를 관리하는 팬덤, 팬덤을 관리하는 산업. <미디어, 젠더 & 문화>, 12권, 191-240.
34. 채석진 (2016). 테크놀로지, 노동, 그리고 삶의 취약성. <한국언론정보학보>, 79호, 226-259.
35. 하성태 (2016, 3, 13). [하성태의 사이드뷰] 소녀들의 운명 결정짓는 ‘보이지 않는 손’ - ‘신의 영역’에서 소녀들 관장하는 <프로듀스 101>. <오마이뉴스>. Retrieved 6/6/19 from http://star.ohmynews.com/NWS_Web/OhmyStar/at_pg.aspx?CNTN_CD=A0002189476
36. 홍종윤 (2014). <팬덤 문화>.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37. 홍지아·정윤정 (2018). 리얼리티 프로그램 〈프로듀스 101〉이 재현하는 아이돌 되기의 자격. <현상과인식>, 42권 2호, 121-150.
38. 아즈마 히로키(東浩紀) (2007). ゲーム的リアリズムの誕生 - 動物化するポストモダン 2. 장이지 (역) (2012). <게임적 리얼리즘의 탄생 – 동물화하는 포스트모던 2>. 서울: 현실문화연구.
39. Barral, É. (1999). Otaku, les enfants du virtuel. 송지수 (역) (2002). <오타쿠, 가상 세계의 아이들>. 서울: 문학과지성사.
40. Caillois, R. (1967). Les Jeux et les hommes: Le masque et le vertige. 이상률 (역) (1994). <놀이와 인간: 가면과 현기증>. 서울: 문예출판사.
41. Duffett, M. (2013). Understanding fandom: An introduction to the study of media fan culture. 김수정·곽현자·김수아·박지영 (역) (2016). <팬덤 이해하기>. 파주: 한울 아카데미.
42. Fiske, J. (1992). The cultural economy of fandom. In L. A. Lewis (Ed.), The Adoring audience: Fan culture and popular media (pp.30∼49). 손병우 (역) (1996). <문화, 일상, 대중: 문화에 관한 8개의 탐구> (187∼209쪽). 서울: 한나래.
43. Huizinga, J. (1955). Homo ludens: A study of the play element in culture. 김윤수 (역) (1981). <호모 루덴스>. 서울: 까치.
44. Juul, J. (2005). Half-real: Video games between real rules and fictional worlds. 장성진 (역) (2014). <하프 리얼: 가상 세계와 실제 규칙 사이에 존재하는 비디오게임>. 서울: 비즈앤비즈.
45. Juul, J. (2010). A casual revolution: Reinventing video games and their players. 이정엽 (역) (2012). <캐주얼 게임: 비디오게임과 플레이어의 재창조>.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46. Marx, K. (1867). Das kapital: Kritik der politischen oeconomie. 김수행 (역) (1989). <자본론 1/상>. 서울: 비봉출판사.
47. Mason, J. (2002). Qualitative researching (2nd ed.). 김두섭 (역). <질적 연구방법론>. 파주: 나남.
48. Murray, J. (1997). Hamlet on the holodeck: The future of narrative in cyberspace. 한용환·변지연 (역) (2001). <사이버 서사의 미래: 인터랙티브 스토리텔링>. 서울: 안그라픽스.
49. Sturken, M. & Cartwright, L. (2001). Practices of looking: An introduction to visual culture. 윤태진·허현주·문경원 (역) (2006). <영상문화의 이해>.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50. Wayne, M. (2003). Marxism and media studies. 류웅재·김수철·이희은·이영주·성민규 (역). <마르크스, TV를 켜다: 마르크스주의 미디어 연구의 쟁점과 전망>. 서울: 한울아카데미.
51. Zettl, H. (2013). Sight, sound, motion: Applied media aesthetics (7th ed.). 박덕춘 (역) (2016). <영상제작의 미학적 원리와 방법>.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52. <프로듀스 48> 공식 홈페이지 Retrieved 6/6/19 from produce48.mnet.com/pc/main
53. ‘국프의 정원’ 홈페이지 Retrieved 6/6/19 from www.produce48.kr
54. 디시인사이드 갤러리 Retrieved 6/6/19 from gall.dcinside.com
55. 방송통신위원회 ‘방송콘텐츠 가치정보 분석시스템’ Retrieved 6/6/19 from www.racoi.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