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rrent issue

The Korean Society for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 Vol. 63 , No. 1

[ Brdadcast Contents / Culture ]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 Vol. 63, No. 1, pp. 228-252
Abbreviation: KSJCS
ISSN: 2586-7369 (Online)
Print publication date 28 Feb 2019
Received 06 Oct 2018 Revised 11 Jan 2019 Accepted 30 Jan 2019
https://doi.org/10.20879/kjjcs.2019.63.1.007

<미스터 션샤인>, 역사의 소환과 재현방식
주창윤**
**서울여자대학교 언론영상학부 교수 (joo@swu.ac.kr)

Calling and representation of historical facts on <Mr. Sunshine>
Joo, Chang Yun**
**Professor, Department of Communication and the Media, Seoul Women’s University (joo@swu.ac.kr)
Funding Information ▼

초록

역사드라마에서 흥미로운 영역 중의 하나는 작가가 역사적 상상력을 활용하는 방식으로 어떻게 역사적 사실로부터 특정 사건들을 선택하고 재배열하며, 개연적이거나 허구적인 사건들을 만들어내는가에 있다. 이것은 역사드라마의 역사의 소환과 재현방식에 관한 것이다. 이 논문의 목적은 역사드라마 <미스터 션샤인>이 역사를 소환하는 전략을 분석하는데 있다. <미스터 션샤인>은 세 가지 방식으로 역사를 소환해서 재현했다. 역사의 전경화(前景化) 전략은 증거로서 역사를 재현하고 특정 장소를 의미화하는 것이다. <미스터 션샤인>는 신미양요나 정미년 남대문 전투 등을 당시의 증언, 사진, 역사기록을 바탕으로 사실적으로 묘사함으로써 역사성을 높이면서 시청자로 하여금 실제 역사 속으로 몰입시킨다. 역사의 중경화(中景化) 전략은 역사기표들 중에서 선택가능한 것을 선별해서 드라마의 외적 개연성과 내적 개연성(허구적 상상력)을 높이는 것이다. 고종의 예치증서, 밀지, 제국익문사 등의 역사기표들은 허구적 인물, 실존 인물, 개연적 인물들과 결합되어 서사의 중심을 이끌어간다. 역사의 배경화(背景化) 전략은 역사 시간과 공간을 압축하면서 재배열하는 것이다. <미스터 션샤인>은 1902년~1907년까지를 다루고 있지만, 1870년대부터 1930년대에 나타나는 풍물, 유행, 문화 등을 압축해서 보여준다. 이것은 서사에 직접 개입하기보다는 서사 뒤에서 이야기를 보완해주는 기능을 수행한다. <미스터 션샤인>은 세 가지 전략을 바탕으로 낭만적 사랑의 좌절을 세 가지 층위(동지적 사랑, 절대적 사랑, 배려적 사랑)에서 그려냈다. 이것들이 시청자를 역사 안으로 끌어들이는 역사효과를 만들어냈다고 평가할 수 있다.

Abstract

It is one of quite interesting points to explore the ways in which a historical drama author selects and composes specific events from historical facts, and makes up fictive stories. This means that calling and representation of historical facts is an essential factor in the analysis of historical drama. In this context, this study investigates imaginative strategies on the historical drama, <Mr. Sunshine>(2018, tvN). <Mr. Sunshine> uses the strategy of ‘history foreground’, which represents historical evidences and signifies the specific place. ‘Shinmeeyanggye’(Invasion of Korea by the three U.S. warships in 1871) is vividly portrayed, based on historical records, photographies and testimony. The strategy of historical background contributes the audience to enter into imaginative history. Secondly, the strategy of history middle-ground is to fill the gap between external probability(historical facts) and internal probability(story telling), inviting Kojong(a king of Chosun Dynasty)’s depository receipt, secret orders and the secret organization. Thirdly, the strategy of history background is to rearrange and compress historical time and space. Though 〈Mr. Sunshine〉 depicts historical facts from 1902 to 1904, it shows fashion, culture, scenery and customs from 1870s to 1930s.


KeywordsHistorical drama, Calling historical facts, <Mr. Sunshine>, History foreground, History background
키워드: 역사드라마, 역사소환, <미스터 션샤인>, 역사의 전경화, 역사의 배경화

Acknowledgments

이 논문은 2018학년도 서울여자대학교 교내학술연구비의 지원을 받았음.


References
1. 강준만⋅오두진 (2005). <고종 스타벅스에 가다: 커피와 다방의 사회사>. 서울: 인물과 사상사.
2. 공임순 (2000). <우리 역사소설은 이론과 논쟁이 필요하다>. 서울: 책세상.
3. 김경일 (2004). <여성의 근대, 근대의 여성: 20세기 전반기 신여성과 근대성>. 서울: 푸른역사.
4. 김동진 (2010). <파란 눈의 한국혼 헐버트>. 참좋은친구.
5. 김용만 (2007). 역사와 고구려 드라마 <연개소문>. <고구려 발해연구>, 28권, 49-72.
6. 박재영 (2012). 한말 서양문물의 수용과 독일인. <독일연구>, 23호, 31-72.
7. 배항섭 (1992). 활빈당-의적에서 의병으로. <역사비평>, (1992.5), 343-347.
8. 서길수 (2007). 역사와 고구려 드라마 <주몽>. <고구려 발해연구>, 28권, 9-48.
9. 신효승 (2014). 1871년 미군의 강화도 침공과 전황분석. <역사와 경계>, 93호, 3164.
10. 왕현종 (2010). 대한제국기 고종의 황제권 강화와 개혁논리. <역사학보>, 208호, 1-34.
11. 윤석진 (2014). 2000년대 텔레비전 역사드라마의 지형도, <텔레비전 드라마, 역사를 전유하다> (텔레비전 드라마연구회 편). 소명출판.
12. 이덕일 (2001, 9, 25). 픽션과 사실 사이 <여인천하>의 한 단면. <중앙일보>.
13. 이병훈 (2000). 드라마 <허준> 제작일지, <드라마 <허준을 다시 읽는다>. 한국방송비평회 프로그램 비평토론집.
14. 이진욱 (2018, 7, 11), <미스터 션샤인> 보는 역사학자 “안타깝다”. <노컷뉴스>, URL: https://www.nocutnews.co.kr/news/4998610.
15. 이태진 (2000). <고종시대의 재조명>. 파주: 태학사.
16. 이태진⋅구대열⋅김도형⋅주진오 (1997). 대한제국 100주년 좌담: 고종과 대한제국을 둘러싼 최근 논쟁, 보수회귀인가 역사적 전진인가. <역사비평>, (1997.5), 224-270.
17. 이태진⋅김재호 외 (2005). <고종황제 역사청문회>. 서울: 푸른역사.
18. 주진오 (1988). 미국제국주의의 조선침략과 친미파. <역사비평>, (1988.12), 64-86.
19. 주창윤 (2005). <텔레비전 드라마: 장르·미학·해독>. 문경출판.
20. 주창윤 (2015). <한국현대문화의 형성>. 파주: 나남출판.
21. 최인진 (1999). <한국사진사 1631~1945>. 서울: 눈빛.
22. 최형익 (2018, 8, 21). ‘미스터 션샤인’과 구한말 한미관계왜곡. <한겨레>. A25면.
23. 텔레비전드라마연구회 (2014). <텔레비전 드라마, 역사를 전유하다>. 서울: 소명출판.
24. 하원호 (2015). 망국의 리더쉽, 고종의 리더쉽. <내일을 여는 역사>, (2015.3), 179-190.
25. Grindon, L. (1994), Shadows on the Past: Studies in the Historical Film, Philadelphia: Temple University Press.
26. Groot, J. (2009). Consuming History: Historians and Heritage in Contemporary Popular Culture. 이윤정 (역) (2014). <역사를 소비하다: 역사와 대중문화>. 파주: 한울아카데미.
27. Illouz, E. (1997). Consuming the Romantic Utopia. 박형신·권오헌 (역) (2014). <낭만적 유토피아 소비하기>. 서울: 이학사.
28. Luhmann, L. (1982), Liebe als Passion: Zur Codierung von Intimiät. 정성훈·권기돈·조형준 (역) (2009). <열정으로서의 사랑: 친밀성의 코드화>. 서울: 새물결.
29. Rosenstone, R. (1995), Visions of the Past: Challenge of Film to our Idea of History, Cambridge, Massachusetts and London: Harvard University Press.
30. Shaw, H. E. (1983), The Forms of Historical Fictions: Sir Walter Scott and his Successor, Ithaca and London: Cornell University Pr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