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6 한국언론학보68권5호(2024년10월)

1920년대식민지신문검열을둘러싼힘겨루기
<시대일보>와<중외일보>를중심으로

이민주 극동대학교미래교양대학부교수

Power Struggle of Newspaper Censorship in Colonial Korea during 

the 1920s*

Min Ju Lee**

(Associate Professor, Future College of Liberal Arts, Far East University)

Imperial Japan began to allow the publication of Korean private newspapers in colonial Korea in the 

1920s, a practice that had been previously prohibited. In the initial stages of these Korean private 

newspapers, the Japanese authorities endeavored to rigorously regulate them through censorship. On 

the other hand, Korean private newspapers tried to seize this rare opportunity by publishing articles 

representing Korean people. As a result, both sides inevitably clashed in the realm of newspaper 

censorship. However, previous studies on Japanese censorship during this period have focused on the 

Chosun Ilbo and Dong-A Ilbo, leaving the censorship of the Sidae Ilbo and the Jungwoe Ilbo

somewhat isolated. Given that the Sidae Ilbo and its successor, the Jungwoe Ilbo, were among the 

three major Korean private newspapers published in colonial Korea during the 1920s, studies on the 

Japanese censorship of Korean private newspapers must include research on the Sidae Ilbo and the 

Jungwoe Ilbo. This study aims to explore the characteristics of Japanese censorship on Korean private 

newspapers in the 1920s by focusing on the Sidae Ilbo and the Jungwoe Ilbo. For this, this research 

reviewed censorship records on these two newspapers and examined the details of the administrative 

sanctions imposed on them, comparing these sanctions with the actual newspaper pages. The data 

analyzed in this study are historical documents such as The Summary of Chosun Publication Police, 

The Monthly Report of Chosun Publication Police and The Records of Seized Articles from Korean 

Newspapers, published by the Book Department, the censorship bureau of the Japanese Government 

General of Korea. Additionally, pages from the Sidae Ilbo and the Jungwoe Ilbo were collected and 

analyzed. This study compared cases of administrative sanctions with actual newspaper pages to 

understand how these administrative measures were reflected in the newspapers in order to 

* This work was supported by the 2023 Far East University Research Grant(이연구는 2023년도극동대학

교교내연구비지원에의해수행된것임)[FEU2023R17].

** minju7@kdu.ac.kr

한국언론학보
2024년 68권 5호 046∼074쪽

https://doi.org/10.20879/kjjcs.2024.68.5.002
http://www.comm.or.kr

https://crossmark.crossref.org/dialog/?doi=10.20879/kjjcs.2024.68.5.002&domain=https://journal.comm.or.kr/&uri_scheme=http:&cm_version=v1.5


1920년대식민지신문검열을둘러싼힘겨루기 47

comprehend the traits of Japanese censorship on Sidae Ilbo and the Jungwoe Ilbo. In addition, the 

memoirs of journalists from that time and records from censors who were responsible for censorship 

were examined to gain insight into the situations of the Sidae Ilbo and Jungwoe Ilbo. The results 

indicated that the Sidae Ilbo and Jungwoe Ilbo encountered numerous "seizures" on a monthly basis, 

despite their financial challenges. In the case of the Sidae Ilbo, there were as many as 11 instances of 

seizure within a single month during its early period. The Jungwoe Ilbo, in addition to facing seizures, 

also suffered from indefinite suspension, which exacerbated its financial struggles.

Keywords: Japanese Censorship, Korean Private Newspapers, The Monthly Report of Chosun 

Publication Police, Sidae Ilbo, Jungwoe Ilbo

국문초록

1920년대는일제가이전에는허용하지않았던식민지의민간신문을허용하기시작한시기로민간신문발

행초기, 일제는검열을통해이를강력하게단속하고자했고반대로조선어신문들은모처럼얻은기회를

적극활용하고자했기때문에양자는신문검열이라는장(場)에서부딪칠수밖에없었다. 그러나이시기

일제검열에대한연구들은 <조선일보>와 <동아일보>를중심으로이루어져왔기때문에<시대일보>와 <중

외일보>에대한검열의내용은마치섬처럼외따로분리되어있었던것이사실이다. <시대일보>와그뒤

를이은 <중외일보>가 1920년대식민지 조선에서발행된 3대조선어 민간신문의 하나였던만큼조선어

민간신문에대한검열을연구할때에도 <시대일보>와 <중외일보>에대한부분을빼놓을수없다. 본연구

에서는1920년대식민지조선에서발행된3대민간지중하나였던 <시대일보>와 <중외일보>를대상으로

1920년대일제의식민지신문검열의특성에접근해보고자하였다. 이를위해 <시대일보>와 <중외일보>

에대한검열기록을검토하여실제이들에내려진행정처분의내용을살펴보고실제지면과대조해보았

다. 분석대상이된검열기록은검열담당부서였던도서과에서발행한연보와월보및압수한기사를번역

해 게재한 <언문신문차압기사집록>이며 이들 검열기록에서 행정처분 사례들을 모두 찾아내어 분석해 본

후실제신문지면을찾아행정처분이어떻게반영되었는지살펴보았다. 연구결과, 재정상황이좋지않았

음에도불구하고 <시대일보>와 <중외일보>에는매달다수의 ‘압수’처분이내려졌다. <시대일보>의경우특

히발행초기에무려11건에이르는압수처분이한달사이에내려지기도했으며 <중외일보>는압수처분

이외에도무기정간을당해재정적어려움이가중되었다.

핵심어: 일제검열, 조선어민간신문, 시대일보, 중외일보, 조선출판경찰월보



48 한국언론학보68권5호(2024년10월)

1. 문제제기

검열은인류역사이래끊임없이지속되어왔다. 표현의자유가인간의기본적인권리로인정된

이후최근에이르기까지도언론에대한검열은사라지지않았으며, 전쟁이나테러와같은국가비

상시에는공공연히이루어지고있는것이사실이다. 검열은 ‘정부’라는형태의국가기관이자신들

에게불리한여론을차단할수있는가장직접적이고효율적인수단이기때문이다. 일제조선총

독부가식민지조선에서시행한검열역시조선인의언로를통제함으로써궁극적으로는식민지

배를유지하기위한것이었다. 특히1920년대에행해진일제의검열은다른시기와차별되는특

성을지니고있었는데, 1910년한일강제병합과동시에기관지를제외한모든조선어신문을없

애버렸던일제가 3.1운동의저항에부딪히자소위 ‘문화정치’를도입하고조선어신문을허용하

기시작한시기가바로1920년대였다. 일제는식민지조선인의이야기에귀기울이는척언론을

허용했지만조선어신문들이조선통치에방해가되지않도록철저히통제하고자했고이는검열

강화라는방식으로나타났던것이다.

1920년대일제의식민지신문검열과관련해서는비교적다양한연구가이루어져온것으

로보인다. 그러나이들연구들은현재까지지면이비교적잘보존되어있고지면에대한접근이

용이한 <조선일보>와 <동아일보>를대상으로주로수행되었다. 신문발행주체가자주바뀌고속

간과폐간이잦았던탓에지면보존이상대적으로잘되어있지않았던 <시대일보>와 <중외일보>

에대한연구는거의찾아보기힘들다. 그러나 <시대일보>와그후신이었던 <중외일보> 역시식

민지조선에서발행된3대조선어민간지의하나였다는점에서<시대일보>와<중외일보>를살펴

보지않는다는것은주요검열대상의 1/3을 제외한채연구의결과를일반화하는오류를낳을

수있다. 이에본연구에서는1920년대식민지조선에서발행된3대민간지중하나였던 <시대

일보>와 <중외일보>를대상으로 1920년대일제의식민지신문검열의특성에접근해보고자한

다. 단순히연구대상의공백을메우는것에서나아가<시대일보>와<중외일보>에대한검열이이

들신문이발행되던당시의검열현황및재정적상황과관련하여어떤의미를지니고있었는지

알아보고자한다.

이를위해본연구에서는1920년대발행된 <시대일보> 및 <중외일보>에대한검열관련사

료를모두수집해분석하는역사적문헌연구를수행할것이다. 수집대상이된주요사료는<시대

일보>, <중외일보>의지면과검열담당부서였던경무국도서과에서연별로발행한 <조선출판경찰

개요(朝鮮出版警察槪要)>, 1928년 9월부터 월별로 발행한 <조선출판경찰월보(朝鮮出版警察月

報)>이며, 검열기록이제대로남아있지않은1920년대초·중반압수된기사의내용을살펴보기



1920년대식민지신문검열을둘러싼힘겨루기 49

위해경무국도서과에서후에자료집으로펴낸 <언문신문차압기사집록(諺文新聞差押記事輯錄)>

도함께분석해볼것이다. 이외에조선어민간신문의당시상황을알려줄수있는다른기록들

도함께수집하여검토해보고자한다. 먼저검열기록에서<시대일보>와<중외일보>에대한검열

처분사례들을모두찾아내어분석해보고, 현재검토가능한선에서실제지면들을찾아해당기

사의내용과행정처분이어떻게반영되었는가를검토해볼것이다. 이를통해1920년대조선어

민간신문을대상으로한일제검열이어떤양상을띠고있었고, 다른시기와구별되는어떤특성

을지니고있었는지살펴보고자한다.

2. <시대일보> 및<중외일보> 관련연구의경향

<시대일보>는주간지 <동명(東明)>이 1924년 7월제호를 <시대일보>로바꾸어발행하기시작한

것이그시초였다. 그러나검열과경영난등으로오래지속되지못하고1926년8월발행을중단

했고, 발행허가도소멸되었다. 이후이상협이총독부로부터허가를받아발행하기시작한신문이

<중외일보>였고이역시경영난으로오래지속되지못하자후에발행인과제호를두차례나더변

경하게되는데1), 이러한이유에서인지 <시대일보>와 <중외일보>를대상으로한 1920년대언론

연구는많지않은실정이다. 특히<시대일보>와<중외일보>에대한검열연구는찾아보기힘들다.

그러나 <시대일보>와 <중외일보> 및그맥을잇는일련의신문들의역사를전반적으로살

펴보는연구와<시대일보>나 <중외일보>에게재된기사의내용을분석하는연구, 해당신문에서

활동했던문인에대한연구등은부분적으로나마찾아볼수있다. <시대일보>와이후발행된<중

외일보>, <중앙일보>, <조선중앙일보>는발행주체나제호가변경되었다는점에서동일신문으로

보기힘들수도있으나조선총독부가허용했던3개의민간지중 <동아일보>와 <조선일보>를제

외한다른하나의신문으로그명맥을이어갔던것은주지의사실이다. 따라서이들일련의신문

의발행과운영과정, 편집진의구성과특성들을살펴본연구(김남미, 1982; 박용규, 1996)들이

1) <중외일보>는 <시대일보>의판권을인수한뒤제호만변경하여발행한것이아니라이전과는별개의주체가발행허

가를다시받아새로창간한신문이었으므로같은신문으로볼수없다. 그러나 <중외일보>의후신으로발행된 <중앙일

보>와 <조선중앙일보>는제호는바뀌었으나 <중외일보>의지령을이어받아발행을지속했고, 당시조선의언론계에서조

차<시대일보>와 <중외일보>를 ’전신(前身)과후신(後身)의관계’를가진것으로파악하고있었기에(청광, 1931, 12) 이

들신문들이같은계열로동일시되는경향이있는것이사실이다. 본고에서는되도록<시대일보>와 <중외일보>를별개의

신문으로다루고자하였다.



50 한국언론학보68권5호(2024년10월)

적으나마수행된바있고, 조선어신문에게재된특정주제의기사를분석하는가운데 <시대일

보>나 <중외일보>의기사내용을살펴본연구(전성곤, 2006; 한규무, 2003)들도찾아볼수 있

다. 그런가하면, <중외일보>에 ‘번안소설’을다수게재했던김기진에대한연구(김영애, 2014)

나, <중외일보>에서기자생활을했던이육사에대한연구(홍석표, 2022) 등은<시대일보>나<중

외일보>에서활동했던문인들에대한연구라고할수있다. 한편, 식민지시기신문을일종의‘기

구’로파악하고, 민족주의운동혹은문학시장의교환기구로어떻게기능했는가를다룬연구들도

있다. 신문을문학텍스트의유통기구로보고, <시대일보>와 <중외일보>에수록된문학텍스트의

종류와규모를분석한연구(유석환, 2019)와 1920년대중반언론계에서의활동을통해민족주

의좌파가형성되어가는과정을분석한연구(박용규, 2009)가대표적이다. 이러한연구들이공

통적으로지적하고있는점은 <시대일보>와그명맥을잇는신문들에대한연구가<조선일보>나

<동아일보>에비해상대적으로경시되어왔다는것인데(박용규, 1996; 유석환, 2019), 이는현

재까지도크게다르지않다.

한편, 직접적으로<시대일보>와<중외일보>에대한검열을다룬연구는거의찾아볼수없

지만한국언론사전체의일부로언급되거나(김민환, 2006; 최민지·김민주, 1978), 일제언론탄

압의실상을행정처분과사법처분으로나누어살펴보는가운데언론통제대상의일부로서언급

되는(정진석, 1975) 등의연구들을찾아볼수있다. 직접적인연구라기보다 <중외일보>에게재

된아일랜드기행문관련필화사건의배경과이로인해내려진사법및행정처분의내용과영향

을기술한기사(정진석, 2012)를통해서도<중외일보>관련검열상황을엿볼수있다.

<시대일보>와<중외일보>에대한검열을다룬연구는아니지만일제하식민지조선의검열

상황을개괄한연구들은본문에서살펴볼<시대일보> 및<중외일보>에대한검열의제도적배경,

피검열자들의검열대응, 검열장(場)을둘러싼복잡한역학관계등을이해하기위한기초가될수

있으므로간략하게나마살펴볼필요가있다. 검열연구회(2011)의저서<식민지검열, 제도·텍스

트·실천>은식민지검열의정책과제도, 검열된신문및잡지텍스트, 음반및연극에대한검열

까지광범위하게살펴보았고, 문학작품들을대상으로하여검열제도와문인들의검열우회방식,

검열된텍스트의복원방법까지를광범위하게다룬연구(한만수, 2015), 식민지조선출판시장의

이중성을전제로식민지문역(文域)에서이루어진검열상황과검열된텍스트에드러난피식민자

의언어를분석한연구(한기형, 2019) 등도찾아볼수있다. 가장구체적으로식민지조선의민

간신문에대한검열을다룬연구로는실제검열된신문지면에대한분석을바탕으로조선어민간

신문의창간부터폐간까지일제검열의특성을살펴본<제국과검열>(이민주, 2020)이있다.

이상에서살펴본바와같이, <시대일보> 혹은 <중외일보>에대한기존연구들은, <시대일



1920년대식민지신문검열을둘러싼힘겨루기 51

보>부터<조선중앙일보>에이르기까지통사적으로그역사를들여다보거나, 조선어신문의일부

로서기사내용을분석하고, 특정문인들이해당신문에서어떤활동을했는지검토해보는등에

한정되어있었다고할수있다. 그나마도최근에이루어진연구는거의찾아볼수없고, 나아가

조선총독부의 검열대상으로서 <시대일보>나 <중외일보>를 본격적으로 연구한 사례는 없었다고

하겠다. 앞에서언급한바, 1920년대식민지조선의언론에서 <시대일보>와 <중외일보>가갖는

중요성은3대민간지의하나였다는점에서매우큰만큼, 본연구에서는 <시대일보>와 <중외일

보>에대한일제검열의내용을들여다봄으로써, 그동안 <조선일보>와 <동아일보>에만집중되

어상대적으로소외되었던나머지하나의민간신문을대상으로한조선총독부의검열상황을살

펴보고, 이를바탕으로1920년대식민지조선에서행해진일제검열의나머지퍼즐조각들을찾아

내보고자한다.

3. 연구방법-역사적문헌연구

본연구에서는1920년대<시대일보>와<중외일보>에대한일제검열의특성에접근해보기위해

관련사료를수집하여검토·분석하는역사적문헌연구를수행할것이다. 분석대상이될사료는크

게검열대상이된신문사료와검열에대한기록으로나누어볼수있고, 주요사료는다음과같다.

우선신문사료의경우, 아카이브형태로신문지면이잘보존되어있고접근도비교적용이

한<동아일보>및<조선일보>와달리<시대일보>와<중외일보>는그동안접근이쉽지않았다. 그

나마남아있는지면도유실된것이많아체계적이라고보기힘들었으나최근국사편찬위원회에

서남아있는지면을자료형태로온라인상에서제공하기시작했고, 부분적이나마축쇄본도존재

하고있다. 본연구에서는1920년대발행된<시대일보>와<중외일보>의지면중에서이용가능한

전지면을분석대상으로하였다. 물론 <시대일보>와 <중외일보>는 1920년대에지속적으로발행

된 것은 아니었으므로 발행된 시기만을 대상으로 할 것이다. 좀 더 구체적으로는 1924년 4

월~1926년8월사이에발행된<시대일보>의지면과1926년11월~1929년12월에발행된<중

외일보>의지면이다.

검열당국의검열관련기록은 1926년독립된검열담당부서가설립된이후에야본격적으로

발행되기시작했고, 체계를갖추기시작한것은1930년대에이르러서였다. <시대일보>와 <중외

일보>가발행되던시기는검열당국이검열기록의체계를갖춰나가던시기와맞물려있었기때

문에이들이발행되던시기전체에걸쳐일관적으로행정처분건수를기록한기록물은찾을수



52 한국언론학보68권5호(2024년10월)

없다. 다만제목을달리하며1920년대후반부터발행된연보와1928년 9월부터간행되기시작

한 <조선출판경찰월보(朝鮮出版警察月報)>, 아마도검열당국이보관하고있었을조선어민간신

문압수기사들의내용을 1930년대에일본어로번역해서발행한 <언문신문차압기사집록(諺文新

聞差押記事輯錄)> 등에서행정처분건수와내용을파악해볼수있다.

좀더구체적으로검열당국의기록들을살펴보자. 1920년대검열당국의기록들중에가장

포괄적인것은연보형태로발행된<조선에있어서출판물개요(朝鮮に於ける出版物槪要)>일것이

다. 조금씩제호가달라지기는했으나검열담당부서인도서과가설립된이후꾸준히발행되었고,

세세한행정처분사례가모두기록되어있지는않지만검열초기가장중요한행정처분이었던압

수관련기사건수나주요내용의단초를찾아볼수있는중요한자료이다. 1929년분의조선내

출판물발행사항과취체(取締)상황을정리해1930년에발행한<조선에있어서출판물개요>에서

소화(昭和) 3년즉1928년부터의행정처분건수들을확인할수있다.

1928년 9월부터 간행되기 시작한 <조선출판경찰월보(朝鮮出版警察月報)>는 경무국 도서

과의검열기록중가장자세한기록으로서무엇보다다른기록에서는찾아볼수없는 ‘삭제’나 ‘주

의’ 처분을받은기사에대한세세한기록을찾아볼수있다는점을고려한다면<중외일보>에대

한일제검열의특성을잘보여줄수있는사료라고할수있다. 본고에서는1928년9월에간행

된1호부터1929년12월호(16호)까지의내용을살펴볼것이다. 압수처분을받은조선어신문기

사를모아엮은<언문신문차압기사집록(諺文新聞差押記事輯錄)>도검열당국의주요검열기록중

하나이다. 검열당국은1932년6월, 압수한조선어신문기사들을번역하여<언문신문차압기사집

록>이라는제목아래<동아일보>, <조선일보>, <시대일보, 중외일보> 세권으로엮어냈고, 이후

1933년부터1936년까지의압수기사들을모아1937년5월또한권을발행했다. <언문신문차압

기사집록>은압수된기사의내용을조선어민간신문발행초기부터기록하고있기때문에연보

나월보가발행되지않은시기에압수를당한기사의기록들을찾아볼수있는유일한자료이다.

본연구에서는 <시대일보>와 <중외일보>에대한일제검열의특성에접근해보기위해먼

저검열당국의기록에서 <시대일보>와 <중외일보>를대상으로한행정처분의내용을찾아검토

해본후, 해당행정처분들이실제<시대일보>와<중외일보> 지면에어떻게반영되었는지대조해

보고행정처분자체만으로는파악할수없는검열실행의영향력을살펴보고자한다. 이와관련

하여 <시대일보>와 <중외일보>가발행된시기가검열기구의체계화시기와맞물려있어각각에

대한검열기록체계가달랐던만큼, 전자는 ‘압수’기록에초점을두었고후자는 <조선출판경찰월

보>의 ‘압수’와 ‘삭제’기록에초점을두었다. 이외에도당시<시대일보>와<중외일보>의상황을알

려줄수있는기자들의회고록, 검열을담당했던검열관들의기록등도함께검토해볼것이다.



1920년대식민지신문검열을둘러싼힘겨루기 53

4. 1920년대식민지조선의언론상황과조선어민간신문에대한

검열현황

1910년강제병합과동시에조선에총독으로부임한데라우치(寺內正毅)는 ‘신문을싫어하는사

람’으로정평이나있었고, 그명성에걸맞게부임직후조선어신문은기관지하나를제외하고

모두없애버렸다. 그러나1919년, 3·1운동이라는거족적인저항에부딪치자결국일제는새로운

총독을부임시켰으며‘문화정치’라는미명아래조선인이발행하는민간신문을허용했다. 물론조

선어민간신문의허용은조선인의목소리를들어정치에반영하겠다는의지의표명은아니었다.

‘문이하나라도있었으면소요전에불온한사상이유입되고있었다는것을알수있었을것’이라

는지적을고려하여 ‘조선인이읽는언문신문은어용지하나외에는허락하지않는다든가하는

풍조에서는민의민심의귀추를알수없어오히려의심암귀(暗鬼)를만드는여러유언비어가

퍼지게되’므로이를예방하기위한차원에서조선어신문의발행을허용하게된것이었다(松崎

時勉, 1919, 6). 다시말해 ‘유언비어’를막고불온한사상이조선인사이에유입되고있는지를

감시하기위한도구로서조선어민간신문을이용하고자한것이라고할수있다. 이처럼일제는

조선어민간신문을어쩔수없이허용하기는했으나, 이들이조선민중을선동하거나독립사상을

고취하는데앞장서기를바라지는않았고따라서허용된이들신문을강력하게통제하고자하였

다. 이전에는경무국에서담당하던검열업무를독립시켜1926년별도의부서를만든것도같은

맥락에서이해할수있다.

일제가문제가될수있는조선어민간신문을허용하면서도그내용을강력하게통제할수

있었던것은법적근거에기반한행정적검열이가능했었기때문이었다. 1907년제정된이래조

선어민간신문이사라질때까지그내용이변하지않았던소위 ‘신문지법’ 제10조는다음과같은

내용으로사전검열을가능하게했다.

제10조신문지는매회발행에앞서내부(內部) 및그관할관청에각2부를납부해야한다

즉, 조선총독부는발행전납본조항에근거해사전검열을행함으로써문제가될수있는내

용을사전에차단할수있었다. 실질적인행정처분은신문지법제21조에명시된바, 신문기사가

‘안녕질서를방해’하거나 ‘풍속을괴란(壞亂)’하는것이라고인정되면그발매반포를금지하고 ‘압

수’하거나 ‘발행정지’, 혹은 ‘발행금지’를행할수있도록한규정에의해시행되었다. 신문지법제

21조에서언급하는 ‘압수’와 ‘발행정지’ 및 ‘발행금지’가 주된행정처분의내용이었으나이외에도



54 한국언론학보68권5호(2024년10월)

법규에규정되지는않았지만실질적인처분으로작용했던‘주의’와 ‘삭제’ 처분도존재했었다.

이들행정처분의내용을좀더자세히살펴보면, ‘주의’는집필에주의하라는경고의뜻으로

실제작성된기사에미치는영향은없었다고할수있다. 그러나 ‘삭제’부터는기사에일정정도

영향을미치기시작하는데, ‘삭제’처분을받으면문제가된기사의일부혹은전부를삭제한후

인쇄하여배포할수있었다. ‘압수’처분은기사의내용이안녕질서를방해하거나풍속을괴란하는

것으로인정될때신문의발매반포를금지하고소유권을포함하여인쇄된신문전부를압수해가

는것이었다. ‘발행정지’는일정기간동안발행의정지를명령하는것으로해당기간동안신문

사는신문을발행할수없었다. 가장극단적인행정처분인 ‘발행금지’는신문허가자체를취소해

신문을폐간에이르게하는조치였다. 서술한순서대로행정처분의강도가강해진다고할수있

는데, 조선어신문을일종의도구로서유지하는것이식민통치방식의일환이었던만큼 ‘발행금

지’는일제말기까지조선어신문에는내려진적이없었다. 그렇다면실질적행정처분중에서가

장강한조치는‘발행정지’였다고할수있고, 이 ‘발행정지’가1920년처음조선어민간신문이허

용된이후부터1940년에이르기까지어떻게내려졌는지살펴보면1920년대일제검열의특성에

접근해볼수있다. 다음은조선어민간신문에내려진‘발행정지’ 처분을정리한것이다.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외일보2)

대정(大正)9년

(1920년)

2

(8.27~9.2), (9.5~11.24)

1

(20.9.25~21.1.10)

대정(大正)14년

(1925년)

1

(9.8~10.15)

대정(大正)15년

(1926년)

1

(3.6~4.19)

소화(昭和)3년

(1928년)

1

(5.9~9.19)

1

(28.12.6~29.1.17)

소화(昭和)5년

(1930년)

1

(4.15~9.1)

소화(昭和)11년

(1936년)

1

(36.8.27~37.6.2)

계 4 4 1

출처: 朝鮮總督府警務局(1938). <朝鮮出版警察槪要>, 156쪽에서재구성

Table 1. The Number of Suspension on Korean Private Newspapers under the Newspaper Law



1920년대식민지신문검열을둘러싼힘겨루기 55

<Table 1>을살펴보면, 1930년대에비해1920년대, 특히조선어민간신문발행초기에‘발

행정지’ 처분이가장많이내려진것을알수있다. 막발행되기시작한조선어민간신문이당국

의통제를벗어나지않도록강력한조치를내릴필요가있었던것이다. 그런가하면, ‘압수’처분

은적게는월별1~3건, 많게는10건에이르기까지꾸준히조선어민간신문에내려져특정기사

내용을통제하는실질적수단으로사용되고있었다.

이러한 검열당국의 처분에 대해 조선어 민간신문사들은 여러 방식으로 대응하고 있었다.

특히조선어민간신문이발행되기시작한1920년대초반의경우검열당국의행정처분들을오히

려조선어민간신문사가언론기관으로서스스로의위치를독자들에게확인받는기회로활용되었

다. 이는 “초창기의일간신문은이틀이멀다하고일본총독부에게발매금지, 압수처분을당했고

그때마다 배달원들이 뜰에 모여 만세를 불렀다”는 주요한(1978, 111쪽)의 회고에서도 확인할

수있다. 또한수동적으로행정처분을환영하는차원에서나아가적극적으로검열당국에항의하

기도했다. 1934년 9월 <삼천리> 9호에게재된 ‘총독부를싸고도는신문기자진(陣)’에 따르면,

<동아일보>에서는당시동경유학생계에서쟁쟁한 ‘이론분자’였던최원형과한위건을총독부에출

입시키고윤전기가돌아가는중에경찰관들이몰려와압수를명할때면이상협, 장덕수등이인

력거를몰아총독부에들어가서고등결찰과장과담판을지었으며, 그래도답이시원치않으면정

무총감, 총독을찾아가기도했다고한다. 신문발행을둘러싼검열당국과피검열자사이의이러한

‘힘겨루기’ 양상은특히민간신문발행초기에해당하는1920년대에두드러지게나타났다.3)

다음에서는‘압수’나 ‘삭제’ 처분등이어떻게조선어민간신문에적용되었는지에대해서<시

대일보>와<중외일보>를중심으로살펴보자.

5. ‘압수’기사를통해살펴본<시대일보> 검열의특성

<시대일보>는3개의조선어민간신문을허용한다는조선총독부의방침에따라, 발행인민원식이

피살된이후폐간된 <시사신문>의뒤를이어1924년부터발행되기시작했다. <동아일보>와 <조

선일보>가허가를받을당시친일적인물이주축이되었던것과마찬가지로 <시대일보>도총독

2) <조선출판경찰개요>에는 <조선중앙일보>로표기되어있지만 1928년에는 제호가 <중외일보>였으므로 <중외일보>로

표기하였다.

3) 검열양상이나신문발행상황이달라지는1930년대이후로대응양상은또다른형태를띠게되는데, 더구체적인조선

어민간신문의대응양상에대해서는이민주(2018)를참고.



56 한국언론학보68권5호(2024년10월)

및총독의고문아베미쓰이에(阿部充家)와친분이있었던최남선과진학문을중심으로발행허

가를받아1924년3월31일에창간되었다(이형식, 2018). 여기에는 ‘민족개량주의’를확산시키

고소위 ‘민족개량주의자’들이기자활동을통해 ‘생활비를충당’할수있도록하려는일제의의도

가담겨있었다. 그러나<시대일보>는약간의창간비용만마련한채, 주식회사설립에까지는이

르지못해초기부터심각한재정난을겪었다(박용규, 1996). 여기에, 창간당시의기자들중에

사회주의자들이많았고, 특히비타협적민족주의자로신간회창간에도관여했던안재홍과사회

주의자였던주종건등이사설을맡아집필했었기때문에압수나삭제와같은행정처분도잦았다.

재정이튼튼하지않은상황에서압수를당한다는것은매우심각한경제적타격을안겨줄수있

는일이었다.

좀더구체적으로<시대일보>에대한검열당국의행정처분에대해살펴보자. 우선, <시대일

보>가발행된시기에검열당국이조선어신문에대해어떤행정처분을내렸는지기록한공식적

인검열기록은존재하지않는다. 조선어민간신문에대한검열을담당했던부서는 1925년까지

조선총독부경무국고등경찰과였다. 그러던것이검열업무가많아지자 1926년 4월고등결찰과

내도서계통을독립시켜별도의 ‘도서과’를설립하게되었고, 이후도서과에서연보나월보와같

은형태로검열기록을남기게되었기때문에1926년 8월발행을중단한 <시대일보>의경우, 검

열기록에거의등장하지않는다. 다만, 검열당국이보관하고있었을 ‘압수’기사를번역하여1932

년 간행한 <언문신문차압기사집록>에수록된 기사들을통해 대략적으로월별 압수기사 건수를

파악해볼수있다. 다음은 <언문신문차압기사집록>을바탕으로 <시대일보>에대한압수건수를

월별로정리한것이다.

보천교사건으로인해자진휴간중이었던8월을제외하면매달적게는1~3건, 많게는11

건에이르는 ‘압수’처분이<시대일보>에내려졌음을표를통해알수있다. 특히발행초기에해당

하는1924년을보면한달에11건에이르는압수가행해지기도했다. 앞에서언급한바, 재정이

튼튼하지못한상태에서한달신문발행분의 1/3 이상을압수로빼앗긴다면그경제적타격이

어떠했을지짐작하고도남음이있다.

연도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1924 3 5 7 5 (휴간) 7 10 11 8

1925 3 4 6 4 3 5 2 2 6 3 5 1

1926 1 3 1 4 3 9 4 2

Table 2. The Number of Seizure Orders on Sidae Ilbo 



1920년대식민지신문검열을둘러싼힘겨루기 57

‘삭제’처분도있었을것으로보이지만1920년대초·중반조선어민간신문에내려진‘삭제’처

분건수나내용을찾을수있는사료는현재까지는존재하지않는다. 현재파악가능한 ‘압수’ 기

사들을대상으로언론통제의대상이된기사들의내용을좀더자세히살펴보자. 다음은<언문신

문차압기사집록>에 기록된 <시대일보> 압수기사 중에서 사건보도성 일반기사를 제외한 나머지

기사들을추출하고이들이실제신문지면에어떻게반영되었는지를남아있는신문지면을바탕으

로검토하여표로정리한것이다.

처분날짜 기사제목 기사존재여부 기사위치 비고

24. 4. 18 모독당한조선민중 지면없음

24. 4. 26 미국의동점과동아의전도(前途) 기사잔존 2면상단 사설

24. 4. 30 제도(濟度)치못할인종적갈등 삭제 2면상단 사설

24. 5. 4 소위각파연맹의취지에대하야 기사잔존 2면상단 사설

24. 5. 6 때는왔다 기사잔존 2면7단 분화구

24. 5. 22 살기(殺氣)에싸인문화정치 지면없음 사설

24. 6. 8 전쟁북을울리며 지면없음 사설

24. 6. 17 우려할학계의현상 기사잔존 2면상단 사설

24. 6. 18 소위공직자대회에대해 기사잔존 2면상단 사설

24. 9. 5 사선(死線)에선우리 기사잔존 3면우상 재경시화

24. 9. 25 황해도윤반미군에게 삭제 2면좌하 분화구

24. 9. 27 정욕에는절제가필요하다 기사잔존 1면우상 오늘일내일일

24. 10. 1 장래어찌하려는가 기사잔존 2면상단 사설

24. 10. 18 우리는짐승이아니다 기사잔존 1면우상 오늘일내일일

24. 10. 26 불법행위의이현상 지면없음 3,4면만잔존

24. 10. 29 기근구제와당국의태도 기사잔존 2면상단 사설

24. 10. 31 납세의무의근본의의 기사잔존 2면상단 사설

24. 10. 31 11월7일기념 기사잔존 3면우상 재경시화

24. 11. 3 기근구제회금지의보도를접하고 지면없음

24. 11. 9 러시아가아닌다음에야노농기념이웬말이냐 지면없음

24. 11. 10 농업자본주의화와소작인운동 지면없음

24. 11. 11 기로에선우리의입장 지면없음

24. 11. 14 잠식과구축 지면없음

24. 11. 16 무명의청년운동가의궐기를촉구함 지면없음

24. 11. 18 실직자대책은여하 지면없음

24. 11. 26 언론자유의사회적가치 지면없음 11월지면전체없음

24. 12. 2 친일인가배일인가 지면없음

25. 1. 4. 금년의소작문제 지면없음

25. 1. 23 차호동포여 기사잔존 3면상단 사설자리이동

Table 3. Records of Seized Articles of Sidae Ilbo and the Status of Newspaper Pages



58 한국언론학보68권5호(2024년10월)

<언문신문차압기사집록>은 ‘압수’처분을받은기사들을일본어로번역하여단순게재한것

이었기때문에그내용만보아서는어느정도의비중을차지한어떤성격의기사가압수를당한

것인지파악할수없다. 그러나실제지면을찾아보면검열당국이어떤성격의기사에주의를기

울이고있었는지알수있다. ‘압수’처분을받으면해당신문을압수해가는것이일반적이었기

때문에실제로남아있는지면이없어야하지만, 그날그날바로인쇄해서배포해야하는신문제

작의특성상인쇄가이미이루어지고있는상황에서검열이이루어진탓에지면이남아있는경우

가꽤있었다. 위표에기입된바와같이, 지면이존재하지않는경우는상당수압수때문인것으

로보인다. 그러나<시대일보>자체가<조선일보>나<동아일보>와같이오래지속되지못했던까

닭에지면보존여건이좋지않아 1924년 11월분, 1925년 2월분, 1925년 3월분지면이전부

유실되어없고1925년 4월분도일부만존재하고있다는사실도고려할필요가있다. 그런가하

면, 문제가된기사만지워져 ‘삭제된흔적’을남기고지면자체는보존되어있는경우도있는데,

1924년4월30일자사설 ‘제도치못할인종적갈등’이대표적이다.

남아있는지면들만을대상으로압수된기사들을살펴보면, 2면상단에위치해있었던사

설과1면제호바로좌측, 즉가장처음독자들이읽게되는위치에게재되었던 ‘오늘일내일일’,

3면도입부에위치해있었던 ‘재경시화(財經詩話)’ 등에검열당국이특히유의하고있었음을알

수있다. 이들은지면을읽을경우가장먼저접하게되는위치이면서지면구성상가장중요한

기사들을위치시키는우측상단에위치한기사들이라는특성을갖고있다.

<언문신문차압기사집록>과남아있는지면을바탕으로압수된기사들의내용을검토해보

면크게몇가지주제로나누어볼수있다. ‘친일파혹은일본관리비판’, ‘민족상황비관및독

25. 2. 12 인동(仁同)청년에게 지면없음 2월지면전체없음

25. 2. 22 역경생활과민족성 지면없음

25. 3. 3. 모르히네중독자만연을보고 지면없음 3월지면전체없음

25. 3. 11 정치적봉쇄와경제적봉쇄 지면없음

25. 4. 22 문화정치의금석 지면없음
4월지면은일부만

있음

25. 5. 18 귀임한재등(齋藤)씨 지면없음

25. 6. 18 조선인의보호와취체 기사잔존 1면상단 사설자리이동

25. 6. 26 대의로써용단하라 기사잔존 1면상단 사설

25. 11. 7 농로혁명기념일 기사잔존 1면상단 사설

26. 6. 11 불안중의동요 기사잔존 1면상단 사설

26. 6. 26 본보함흥사건의낙착 기사잔존 1면상단 사설

26. 7. 5 천안청년들이여단결하라 기사잔존 3면좌중 지방만필



1920년대식민지신문검열을둘러싼힘겨루기 59

립정신고취’ ‘일본의조선통치비판’ ‘사회주의사상고취’ 등이그것이다. 1924년3월11개친일

단체가연합하여결성한 ‘각파유지연맹’을비판한 1924년 4월 18일자사설 ‘모독당한조선민중’

과 1924년 5월 4일자사설 ‘소위각파연맹의취지에대하야’가친일파를비판했다는이유로압

수당한대표적인사설들이다. 고문이나유부녀강간등일본인관리들의악행을비판한것도민

심의불안을야기하고조선통치를방해했다는이유로압수대상이되었는데, 1924년 9월 27일

자 ‘오늘일내일일’에게재된기사 ‘정욕에는절제가필요하다’와, 겉으로는문화정치를내세우면

서일본인관리의고문과학살이자행되는현실을비판한1924년5월22일자사설 ‘살기에싸인

문화정치’, 황해도지사이이오(飯尾藤次郞)를저능아라고비판한1924년 9월 25일자 ‘분화구’란

의 ‘황해도윤반미군에게’ 등을예로들수있다.

조선인에대한차별이나조선인의비참한현실을비관하는내용으로압수된사설들의내용

은매우구체적으로 ‘목불인견’의차별내용을전달하고있다. 삭제되어실제기사내용을모두알

수는없지만1924년4월 20일자사설 ‘제도(濟度)치못할인종적갈등’에대해<언문신문차압기

사집록>에서는, 5단락에이르기까지는일미관계를논하지만전혀저촉되는내용이없다가6단락

에이르러갑자기일선(日鮮)관계를언급한다며해당부분만번역해놓았다. 해주용당포앞바다

에정박중인일본구축함을관람하기위해배를타고나갔던학생들이충돌로인해바다에빠지

자일본인만구출하고조선인들은구조하지않아목숨을잃었음을비판한것으로일본인의‘집념

깊은근성악’을지적하고‘승냥이와양’, ‘독수리와비둘기’에일본민족과조선민족을비유했다. 이

외에도지방의 ‘대참사’와 관련하여 일본인경찰에 사법적처분이없음을 비판한 1924년 10월

26일자 ‘불법행위의이현상’, 조선인의기근구제와실업자구제대책을방해하거나세우지않는

행태에대해언급한1924년10월29일자 ‘기근구제와당국의태도’, 1924년11월18일자 ‘실직

자대책은여하’ 등도유사한내용으로압수를당했다. 이러한조선인에대한차별이나일제치하

현실에대한비관은곧독립정신을고취하거나조선민중의단결을촉구하는방향으로연결되어

1924년5월6일자 ‘분화구’란 ‘때는왔다’와 1925년 1월 23일자 ‘차호(嗟乎) 동포여’ 및 1925년

2월12일자 ‘인동(仁同) 청년에게’, 1926년7월5일자지방만필 ‘천안청년들이여단결하라’ 등과

같은기사들도압수되었다. 한편, 1924년10월18일자 ‘오늘일내일일’란의 ‘우리는짐승이아니

다’와 1924년 10월 31자사설 ‘납세의무의근본의의’, 1925년 4월 22일자 ‘문화정치의금석(今

昔)’, 1925년6월26일자사설 ‘대의로써용단하라’ 등은일본제국주의의조선통치를부인혹은

비판하는내용으로압수처분을받았다.

‘압수’ 처분을받은<시대일보> 기사들과관련해서눈에띄는점은사회주의선동과관련된

사설이나논설들이많다는점이다. 1924년 9월 5일자 ‘재경시화’란의 ‘사선에선우리’라는기사



60 한국언론학보68권5호(2024년10월)

는유물사관을소개하면서 ‘이중의착취’를 당하고있는조선사람들이단결할것을주장하였고,

1924년 11월 10일자압수기사 ‘농업자본주의화와소작인운동’, 1924년 11월 16일자 ‘무명의

청년운동가의궐기를촉구함’ 및 1925년 1월 4일자 ‘금년의소작문제’ 등도모두자본주의나소

작농문제등을통해계급투쟁을선동하는내용으로압수당했다. 러시아혁명을기념하는글도

자주게재했었는데러시아혁명7주년을기념하는내용이었던1924년10월31일자 ‘재경시화’란

의 ‘11월7일기념’과일제의러시아혁명기념강연회금지를비판하는1924년11월 9일자 ‘러

시아가아닌다음에야노농기념이웬말이냐’, 1925년 11월 7일에또다시러시아혁명을기념하

는내용을게재한‘농로혁명기념일’ 등이대표적압수기사이다.

‘압수’처분이이정도로빈번했으니 ‘삭제’처분또한많이당했을것으로추측되지만현재로

서는어떤기사들이‘삭제’처분을받았는지알수없다. 다만, 재정적여건이좋지않아신문사운

영이어려운상황에서 ‘압수’를당한다는것은신문사경영에치명적이었을것이다. <조선일보>에

서근무하다 1925년 <시대일보>에입사한서범석의회고에따르면 “당시의시대일보는극도의

경영난에빠져서 50원월급은그달부터잘해야 20, 30원실수(實收)밖에되지않았다”고한다

(서범석, 1978, 187쪽). 이러한상황에서압수가조선어신문사에어떤경제적피해를입혔는지

는<철필>에게재된유광렬의기사 ‘사회면편집에대한의견고심란’을통해잘알수있다. 그에

따르면, ‘압수가되면한두시간내에5, 6백원의손해를입게되나니빈궁한조선인신문사로

서는간부가눈살을찌푸리게되고편집기자도퍽미안한일’이었다는것이다(유광렬, 1930, 8).

‘압수’가미치는경제적영향에대해서는재정상황이좋지못했던잡지사의경우더욱극단적이

어서압수후임시호를낸잡지<개벽>사는 ‘본임시호를읽을이에게’라는제목아래압수를 ‘꿈

에들어도학질이떨어질만한험악한소식’이라며불평을토로했다. <조선일보>나<동아일보>와

달리재정적여건이열악했던<시대일보>에게 ‘압수’처분은더욱험악한소식이었을것이고1924

년10월과 11월의경우처럼한달발간분의1/3 이상이압수를당한다면경영난에시달리지않

을수없었을것이다. 결국<시대일보>는계속되는경영난끝에1926년8월발행을중단했고발

행허가도소멸되었다.

6. <조선출판경찰월보>의기록을통해본<중외일보> 검열의초점

<시대일보>의발행허가가취소된이후총독부로부터그판권을허가받아새로운신문을발행한

것은이상협이었다. 이상협은총독부기관지 <매일신보> 기자였으며사이토총독과도자주면회



1920년대식민지신문검열을둘러싼힘겨루기 61

를했던경험이있었다(강동진, 1980). 일제는 <시대일보>의후신도민족주의자들이아닌친일

적성향의주체에게그발행을허가했고, 이상협은 <시대일보>의이름을이어받지않고새롭게

<중외일보>를창간해1926년11월15일제1호를발간했다. 그러나실제<중외일보>에서활동했

던기자들은<시대일보>시절의기자들과거의동일했는데, 전사원을전부유임시키는조건으로

허가를받았기때문이었다(김팔봉, 1978). <중외일보>의재정상황은 <시대일보>와크게다르지

않아초기부터재정적인어려움을겪었다. 창간후4개월부터사원들에게월급을주지못하는형

세가되어편집국기자와사진부장이매일일급을받는형태로2년을유지했을정도였다. 이러한

상황에서내려지는검열로인한 ‘압수’와같은처분은커다란경제적타격을입혔다. 1928년 12

월 6일자사설 ‘직업화와추화(醜化)’로인해검열당국으로부터 ‘발행정지’ 처분을받게되자, 42

일간의정간이끝나고도2월이될때까지신문을발행하지못했을정도였다. 다음에서는 <중외

일보>에대한일제의검열을검열기록과실제신문지면을통해좀더자세히들여다보자.

검열기록에서확인할수있는<중외일보>에대한행정처분내용은우선1930년발행한<조

선에있어서출판물개요>에게재된 ‘조선인발행신문지행정처분비교표’ 내월별압수건수이

다. 1926년부터1929년까지월별로압수건수를기록해놓았는데그중<중외일보>에대한건수

를정리해보면다음표와같다.

1926년9월허가를받고11월부터발행한이래매달1~3건, 많은경우7건에이르는 ‘압

수’ 처분을받았음을알수있다. 그러나, 주요한행정처분이기는했으나 ‘압수건수’만으로특정

신문에대한검열의특성을파악하기에는다소불충분한면이있다. 다행히<시대일보>와는달리

<중외일보>의경우, 도서과설립이후발간되기시작한 <조선출판경찰월보>(이하 <월보>)에 월

별 ‘압수’ 건수는물론이고 ‘삭제’ 건수와행정처분을받은기사의내용요지까지기록되어있어좀

더 자세히 검열된 사항들을 들여다볼 수 있다. 다음은 <월보> 1호(1928년 9월분)부터 16호

(1929년12월분)까지에기록된<중외일보>관련 ‘삭제’ 및 ‘압수’ 건수를표로정리한것이다.

연도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1926 허가 3

1927 3 4 3 4 3 1 1 2 2 4 3 7

1928 3 4 1 2 7 3 3 1 1

1929 1 1 3 2 1 4 3 2 7

출처: 朝鮮總督府警務局(1930). <朝鮮に於ける出版物槪要>, 135쪽에서재구성

Table 4. The Number of Seizure Orders on Jungwoe Ilbo



62 한국언론학보68권5호(2024년10월)

<중외일보>에대한 <월보>의 기록에서 특이한 점은 <월보> 제1호에 제시된 ‘차압 삭제

및불허가출판물목록’에 처분내용이 ‘차압’이나 ‘삭제’ 이외에 ‘불문(不問)’이라고표시된건

이두 건존재한다는점이다. ‘불문’에 해당하는행정처분은존재하지않았고, 이후 2호부터

는 ‘불문’이라는처분내용이사라진것으로보아서는 <월보> 제작초기에기록하다불필요해

졌거나 기입할 다른 건수가 많아 제외된 것으로 보인다. 앞에서 언급한 실질적 행정처분의

초기단계였던 ‘주의’로볼수도있지만 <월보> 1호의경우조선문신문에대한 ‘불문’ 건수는

3건인반면조선문신문에대한 ‘주의’ 건수는 0건으로기록되어있는것으로볼때 ‘불문’을

‘주의’로 볼수는 없고, 행정처분에이를 정도는아니지만불문에부쳤던 기사내용을 기록해

두고후에유사한내용으로또다시문제가된다면처분에부치기위한것이었다고보는것이

타당할것이다.

좀더구체적으로 <중외일보>의어떤기사가문제가되어어떤처분을받았는지살펴보기

위해 <월보>의 <중외일보> 관련 ‘압수’ 및 ‘삭제’처분기록내용을정리하고, 이를현재남아있는

<중외일보>의지면과대조해그현황을표로정리해보면다음과같다.

기간(호수) 압수건수 삭제건수 비고

28년9월분(1호) 1

28년10월분(2호) 1

28년11월분(3호) 2

28년12월분(4호) 1 1

29년1월분(5호) 정간기간

29년2월분(6호) 1

29년3월분(7호) 1 2

29년4월분(8호) 3 1

29년5월분(9호) 1

29년6월분(10호) 1 1

29년7월분(11호) 2 2

29년8월분(12호) 1 2

29년11월분(15호) 2 1

29년12월분(16호) 7 1

Table 5. The Number of Erazure and Seizure Orders on Jungwoe Ilbo



1920년대식민지신문검열을둘러싼힘겨루기 63

처분연월일 종별 <월보>기록내용 <중외일보> 지면현황(위치) 비고

28.9.23 압수4) 고농(高農)조선학생퇴학이유 지면없음

28.10.24 삭제
간수의압박이가혹한이유로공산당원동맹

절식(絶食)
기사잔존2면우상

28.11.13 삭제 조선공산당명의사진입(入)격문우송(郵送) 기사잔존2면좌중

28.11.23 삭제 반사경 기사잔존1면좌하

28.12.3 삭제 조선OO단 지면없음

28.12.6 압수 직업화와추화(醜化) 지면없음사설 정간

29.2.28 압수 대구모중대사건 기사삭제2면중간 금지기사

29.3.16 압수 개정(開廷) 5분도지나지않아일반의방청금지 기사잔존2면우상

29.3.21 삭제 중대밀사두청년검거 기사잔존2면우상

29.3.22 삭제 과도기변법기관혁신의회를조직 기사잔존2면우상

29.4.7 압수 재도(再度) 용천소작조합원에게
기사일부삭제2면좌중

‘지방시론’
선동기사

29.4.7 삭제
조박(朝博) 기부금은거절

(조박개최에대한비난)

관련기사는있으나조선박람회개최비난

내용은없음

29.4.21 압수
권총청년1명중금야(今夜)

본정에서또피착(被捉)

호외

21일자2면삭제
금지기사

29.4.28 압수 중국학교의배일선동교육 기사잔존1면우중

29.5.11 삭제 동일부동아일보차압기사와동양(同樣)
기사잔존2면중간

엄중한경계리에공명단원등송국(送局)

29.6.13 삭제 반사경 기사잔존1면최하단

29.6.18 압수 청년과학생을중심으로새벽에검거풍대작(大作) 지면없음

29.7.21 삭제 일본전국에3백명대검거 지면없음

29.7.21 삭제 총독부추락자살사건 지면없음

29.7.27 압수
모중대사건의학생5명불기소

(공산당사건금지기사)
지면없음 금지기사

29.7.30 압수 살아서죽음과같은참혹한생애계속 지면없음

29.8.16 삭제 의주국영광(國營鑛)사건점차확대의형세 기사잔존2면좌상 금지기사

29.8.19 압수 활동상지장이되는일체단체에철퇴 지면없음

29.8.23 삭제 맹휴생은퇴학신입생모집착수 기사잔존3면좌상

Table 6. The Records of <The Monthly Report> and the Status of Newspaper Pages



64 한국언론학보68권5호(2024년10월)

특정신문에대한검열의내용을살펴볼때, 검열기록만있다면어떤행정처분을받았는지

와어떤빈도로행정처분이행해졌는지, 언제어떤기사가문제가되었는지등에대해서는알수

있지만문제가된기사가어느정도의비중으로다루어졌는지어떤종류의기사였는지지면내

위치는어떠했는지등에대해서는알수가없다. 따라서검열기록을통해언제어떤기사가행정

처분을받았는지파악한후에실제신문지면을통해해당기사에대한세부사항을살펴볼필요가

있다. 위표에도나와있듯이, 행정처분내용을실제신문지면과대조를통해검토해보았을때

가장눈에띄는점은1면이나2면에위치해있는기사가많았다는점이다. 특히2면에게재된기

사가많고, 1면의경우 ‘반사경’과 같은특정란의기사들도있었음을알수있다. 당시 <중외일

보>는1면에국제관련기사들을게재하고2면에는국내주요기사들을실었으며3면은사회면, 4

면은학예면으로구성하고있었다. 즉, 검열당국은<중외일보>가국내주요기사들을어떻게전달

하는지에주목하고있었고특히‘압수’의경우대부분2면에위치한기사들이었다. 기사들의위치

도주로2면상단이어서2면을펼쳤을때먼저눈에띄는경우가많았다. 또한 <월보>의기사요

지부분만본다면간략히기록되어있어별로중요하지않은것처럼보이지만실제지면에서는

4) <월보>는조선어신문에내려진 ‘압수’처분을 ‘차압’으로기록하고있다. 그러나 ‘차압’은일본인발행신문에내려졌던처

분이었고실제조선인발행신문에는 ‘신문지법’에근거하여 ‘압수’처분이내려졌으므로본논문에서는‘압수’로기록하였다.

29.11.1 압수 동아일보와동일기사 지면없음
공산당사건,

호외

29.11.7 압수 귀향생도까지속속검거 기사잔존석간2면좌상

29.11.21 삭제 치유법(治維法)위반의모대사건 기사잔존석간2면좌하

29.12.7 압수 소학생의충돌 12월전체지면없음

29.12.7 압수 제1고보(高普) 3,4년생오늘아침돌연동요 호외

29.12.8 압수
기마경관과정사복대(正私服隊),

화동요소를포위경계
학생소요사건

29.12.13 압수 11일부터각학교동휴(冬休)

29.12.13 삭제 다시함흥수조(水組)에대해
수리시설을

부정

29.12.14 압수 오늘새벽전시경출동

29.12.19 압수 모지(某地) 의옥(疑獄)사건의모대장필경기소

29.12.19 압수 경찰검거50만에공판회부겨우4만



1920년대식민지신문검열을둘러싼힘겨루기 65

지면의우측상단에크게자리잡고있어그중요성을실감할수있는경우도있다. 1929년 3월

21일자삭제기사 ‘중대밀사두청년검거’가대표적이다. 다음에서는좀더세밀하게 ‘압수’와 ‘삭

제’처분을받은기사들에대해살펴보자.

먼저 ‘압수’ 처분을받은기사를살펴보면, ‘금지기사’나 ‘선동기사’와같이검열당국이사전

에유의하고있었던기사들이많았다. 특히<중외일보>에게정간처분을내리게한1928년12월

6일자사설 ‘직업화와추화’의경우, 중국을예로들며 ‘배일(排日)운동의직업화’를 경계하자는

것이어서자체의내용만으로본다면크게문제되지않을것같지만<중외일보>가이전에게재했

던 ‘아일랜드기행문’이아일랜드의독립운동을은연중에조선의독립운동과연결시킨다고보아

‘삭제’ 및 ‘압수’처분을내렸던것과관련이있었다. 즉, 직접적으로독립을주장하는것은아니지

만외국을예로들어조선의독립과연결시키는기사들에대해이전부터주의를기울여오고있

었던것이다. 실제경무국도서과는<중외일보>의정간이유에대해다음과같이언급했다.

일반적으로그논조가총독시정을비난공격하고세계약소민족의독립운동을핑계로조

선이독립해야한다는것을풍자하고매사에편견과중상(中傷)에 기초해집필을함으로

써신부(新附)의 민중으로하여금총독정치를오해하게하여민심의귀추를그르치게하

는것이적지않아당국에서는그때마다그책임자에게경고를주어왔다(朝鮮總督府警

務局, 1930, 82~83쪽).

그러면서 매우 구체적으로 1928년 초봄에 ‘세계일주기행’ 기사에서 아일랜드 독립문제를

연재하여암암리에조선의독립을주장한것에행정및사법처분을가했음에도다시 ‘직업화와

추화’라는사설을게재하여배일운동을상양(賞揚)하므로12월6일자로발행정지를명했다고말

한다. 즉, 이전부터경고해왔던사항이누적되면‘압수’나 ‘발행정지’로연결되었던것이다. ‘금지

기사’로지정되어있었던조선 ‘공산당사건’이나 ‘권총강도사건’, ‘광주학생충돌사건’ 등을다룬

기사들이압수된것도비슷한맥락에서이해할수있다. ‘금지기사’란 ‘해제’가될때까지신문에

게재를금지하는것으로, 검열당국으로서는해당기사가게재되지는않는지주의깊게볼수밖에

없었을것이기때문이다. 1929년 3월 16일자기사 ‘개정 5분도지나지않아일반의방청금지’,

1929년6월18일자기사 ‘청년과학생을중심으로새벽에검거풍대작’, 1929년7월27일자 ‘모

중대사건학생5명불기소’, 1929년11월1일 ‘동아일보와동일기사’로표기된기사등이공산당

관련보도로압수된기사들이었고, 1929년12월에압수된기사들은모두광주학생사건관련기

사들이었다. 이외에, 화전민의참상을전달한1929년 7월 30일자기사 ‘살아서죽음과같은참



66 한국언론학보68권5호(2024년10월)

혹한생애계속’이나조선독립단체의친일단체박멸선언을전달한1929년8월19일자기사 ‘활

동상지장이되는일체단체에철퇴’ 등도압수의대상이되었다. 압수된기사들은지면이남아

있지않은경우가많아<월보>의기사요지에서대략적으로그내용을파악하거나<언문신문차압

기사집록>을통해그내용을찾아보아야했다.

그런가 하면, ‘삭제’ 처분을 받은기사는 아카이브상에 지면 자체가 남아있지 않은경우

(1929년7월, 1928년12월)를제외하면대부분의기사가지면에그대로남아있어어떤기사가

‘삭제’처분을받았는지를알수있다. ‘총독부추락자살사건’이나 ‘의주국영광산사건’, ‘조선박

람회개최’, ‘치안유지법위반사건’ 등단발성사건에대한보도가많았고, 공산당사건관련단

순보도나‘반사경’과같은특정란의짧은문구들도‘삭제’처분대상이었다.

전반적으로볼때, <중외일보>에내려진 ‘삭제’나 ‘압수’ 처분의대상은검열당국이이미예

의주시하고있었던‘금지기사’나 ‘선동기사’가많았다. 행정처분을받은기사들의위치가국내기사

가주로게재되는2면의주요부분이었다는점도검열당국이특정기사의전달방식에주의를기울

이고있었음을보여준다. 조선어민간신문이허용되어막발행되기시작하고 3.1운동의여운이

남아있던 1920년대초반과달리, 검열을전담하는부서가별도로마련되는등검열도체계를

갖추어가던시기에검열당국이‘쓰지말라’고지시한사항에<중외일보>가어떻게대응하고있었

는지관심을집중하고있었던것이다.

또한6·10 만세운동과같은주요사건시기에발행되지않았던점을고려한다하더라도<표6>

에나타나는바와같이‘압수’와 ‘삭제’의대상이된기사중에사회주의사상관련내용이큰비중

을차지하고있는것도특징적이다. 이에대해서는다음에서좀더상세히살펴보자.

7. <시대일보>및<중외일보>에대한검열의특성과검열장내힘겨루기

일제는1920년대에도입한 ‘문화정치’의일환으로이전에는전면금지되었던조선어민간신문을

허용하기는하였으나이들조선어민간신문이조선민중의대변자가되기를바란것은아니었다.

총독의훈시에도나타나는바, 지나치게억누르면오히려유언비어가유포되고불온한사상이조

선민중사이에퍼져다시3.1운동과같은사태가발생할수있으므로이를감시하기위한조처였

기때문이다. 따라서허용된조선어민간신문들이소위 ‘무문곡필’을휘두르지않도록검열을통

해철저하게단속하고자하였다. 반면, 주권을잃어공식적인정부가없는상황에서유일하게조

선민중을대변하는역할을했던조선어민간신문들은 ‘언론정부’라는호칭이무색하지않도록모



1920년대식민지신문검열을둘러싼힘겨루기 67

처럼얻은 ‘언로(言路)’를최대한활용하고자하였고, 양자는신문검열이라는장(場)에서부딪칠

수밖에없었다.

1920년대초반양자의충돌은검열당국의 ‘삭제’ 혹은 ‘압수’처분과오히려 ‘압수’처분을당

하는것을자랑으로여기는피검열자들의민족적저항의식간의힘겨루기형태로나타나, 검열당

국은이시기에대해‘각신문이서로다투어과격불온한언사를희롱하지않으면치욕인것처럼

생각하고조선민족역시이를갈망하고찬성한감정적독립갈망시대’라고규정했고(立田淸辰,

1931, 1), 조선어민간신문은검열로 ‘압수를당하지않으면편집이무능하다고욕을먹는’ 시기

였다고회고했다(주요한, 1978). 그렇다보니, 검열로인한행정처분도1920년대초·중반에특

히강하게발동되어앞에서살펴본바와같이가장심한행정처분이었던 ‘발행정지’가대부분이

시기에내려졌다. 가혹할정도의행정처분들에대해조선어민간신문들도적극적으로대응했다.

앞에서잠시살펴본바와같이, 인쇄중에압수처분이내려지면기자들은득달같이총독부로인

력거를몰았다. 이는<시대일보>도예외가아니었는데, 문제가있을때면진학문이달려갔고, 진

학문만으로부족할때는사장최남선도인력거를몰아왜성대(倭城臺), 즉조선총독부청사로달

려갔다. 이때의기자들에대해<삼천리>는다음과같이언급한다.

그때는그야말로신문기자들의위세가당당하였다. 出하여는총독부최고급관리와총독

정치를 운운(云云)하고 入하야서는 간간(侃侃)한 필연(筆硏)을 펴서 천하정세를 논하였

다. 무관의제왕이라면그때의기자들을두고한말이리라(총독부를싸고도는신문기자진,

1934, 9, 101쪽)

검열당국에대해서는행정처분에대해당당하게항의하고신문내적으로는굳센필치로당

시의정세를논했던, 실로 ‘무관의제왕’이었던당시기자들의모습을읽어낼수있다. 이와같이

특히1920년대초·중반에는‘압수’기사를놓고검열당국과피검열자인신문기자들이실질적힘겨

루기를했고, 이는물리적인항의외에도문제가되어압수된기사를삭제하지않은채호외를

발행하는것과같은우회적방법으로도이루어졌다(이민주, 2018).

그러나뒤늦게발행을시작한<시대일보>는다른조선어민간신문인<동아일보>와<조선일

보>에 비해 재정적으로 열악한 상황이었다. 그동안 1920년대 조선어 민간신문에 대한 연구는

<동아일보>와 <조선일보>를중심으로이루어져온까닭에식민지조선에서발행된다른하나의

민간지에대한검열은간과하다시피해온것이사실이다. 그러나식민지검열과같은행정권력

은상대적으로열악한경제환경에놓여있는신문에게는더욱폭압적인형태로나타날수있는



68 한국언론학보68권5호(2024년10월)

것이었다. 실제로<시대일보>에대한 ‘압수’처분은기자들이월급도제대로받지못하는상황에서

‘압수’ 처분을받았다고 ‘만세’를부를수있는일은아니었다. <시대일보>는한달에적게는1~3

건, 많게는7~11건에이르는‘압수’처분에시달렸는데, 특히발행초기에해당하는기간에 ‘압수’

처분이많았다는것은검열당국이행정처분을통해새로발행된신문을길들이고자했음을시사

한다. ‘압수’처분을받은기사들의내용이사회주의선동과관련된기사가많았다는것도, <시대

일보>에사회주의계열기자들이많았음에검열당국이유의하고있었다는것을보여준다. 총독

과친분이있었고민족개량주의적성향이강했던최남선발행의<시대일보>에다수의사회주의

자들이입사할수있었던것은각분야의인물들을두루포괄하고자했던최남선의의도와, 진보

적사상에대한독자들이요구가컸던당시의시대적상황을반영하여신문판매부수를올리고자

했던전략때문이었다(박용규, 1996).

결국<시대일보>는경영난을이기지못하고신문미발행으로발행허가를취소당하게된다.

여기에는잦은‘압수’ 처분이가한경제적타격도무시할수없는요인이되었다고할수있다. 검

열당국의입장에서는행정처분이조선어민간신문을문닫게할수도있다는것을다른두신문사

에게보여주는본보기역할을해주었을가능성도있다. 실제로당시의잡지기사들은신문과잡

지를문닫게하는주된이유의하나로 ‘검열난’을손에꼽았다. <삼천리>는창간호에서 ‘원고난,

경영난, 검열난의 3난(三難) 때문에신문으로는시대일보, 잡지로는현대평론, 동광, 조선문단,

청춘등수십지가너머졌다’고직접적으로<시대일보>를언급했다(편집후기, 1929, 6).

<시대일보>의판권을인수해새롭게발행을시작한<중외일보>도경제적여건은크게다르

지않았다. 조선어민간신문을 3개로한정해유지하는데에만신경을썼던검열당국은 <중외일

보>에대해서도매달 1~3건많게는 7건에이르는 ‘압수’처분을내렸다. <시대일보>와마찬가지

로재정적상황이좋지않았다는것을검열당국이몰랐을리는없다. 그럼에도불구하고외국의

예를빌어독립정신을고취하는기사에대한불만이누적되자이를 ‘발행정지’라는강한형태의

행정처분으로표출했다. 기한이정해져있지않은 ‘발행정지’는그렇지않아도재정상황이좋지

않은<중외일보>에는큰타격이되었다. 검열당국이 ‘회사책임간부가크게낭패하여평소의불

근신을진심으로사죄’하였다며 42일만에발행정지를해제해주었으나 <중외일보>는바로복간

하지못하고그다음달이되어서야속간할수있었던것이다. <중외일보>에비해재정적상황이

양호했던 <조선일보>와 <동아일보>도무기정간을당한후에는이에따른경영난으로바로속간

호를내지못했음을고려한다면<중외일보>에미친영향은더욱컸을것으로짐작해볼수있다.

검열당국은 ‘금지기사’나 ‘선동기사’에대해눈여겨보고있다가관련기사가게재되면가차없이

‘압수’나 ‘삭제’처분을내렸고 <시대일보>의기자들이대부분 <중외일보>로연계된만큼사회주의



1920년대식민지신문검열을둘러싼힘겨루기 69

관련기사들에도유의하고있었음을 ‘압수’나 ‘삭제’처분을받은기사들을통해알수있었다. 이

와같은행정처분들이 ‘발행금지’와같은형태로직접적인 <중외일보>의 ‘폐간’을낳은것은아니

었지만잡지기사들이나기자의회고록을보면항상검열을신문발행을어렵게하는주된요인으

로언급하고있음을알수있다. <중외일보>에서기자로일하며폐간을지켜본이하윤(1978)은

신문사의경영난을내적압력으로, 그리고 ‘철두철미한검열’로한번압수당하면1천원가량의

손해를입혔던당국의검열정책을외적인압력으로회고했다. 잡지 <동광> 역시 ‘조선의신문이

면어느것’이나 ‘어지간한검열의무서운매를맞아압수, 정간에넘어지고경영난에부딪치면서

그험로를걸어가지않은것이없지만중외일보같이파란곡절이심한것은없다’며 <중외일보>

의상황을개탄했다(청광, 1931, 12). <동광>은또한<중외일보>의후신인<중앙일보>에대해서

도<중앙일보>의휴간이피상적원인은재정난경영난이지만그근본적원인은조선문신문지법

과‘검열제도’에있다며조선의검열수준은일본신문인까지항의하지않을수없도록과격하다고

비판했다(박상호, 1932, 6).

요컨대, 마지못해허용한조선어민간신문을강하게통제하려는검열당국과조선민중의대

변자로서목소리를높이려는조선어민간신문이충돌하고있었던1920년대검열장에서, 경제적

기반이약했던 <시대일보>와 <중외일보>에대한검열과이로인한행정처분들은다른신문들에

비해더욱가혹하게두신문에적용되었다. 월급도제대로받지못하는상황에서한달발행일의

1/3이넘는날을압수를당하고혹은무기정간으로발행자체를할수없는상황이지속되어경

영난은악화될수밖에없었고이는결국두신문의짧은수명에도영향을미쳤다.

8. 결론

식민지조선에서발행이허용된조선어민간신문은 3개였지만그동안의연구들은지면이잘보

존되어있고최근까지도그제호를유지하고있는 <동아일보>와 <조선일보>를중심으로이루어

져왔다. 몇년을유지하지못하고제호와발행주체가바뀌었던<시대일보>와그뒤를이어발행

된 <중외일보> 등에대한연구, 특히이들에대한검열을주제로한연구는마치섬처럼외따로

분리되어있었던것이사실이다. <시대일보>와그후신인<중외일보>가1920년대식민지조선에

서발행된3대조선어민간신문의하나였던만큼조선어민간신문에대한검열을연구할때에도

<시대일보>와<중외일보>에대한부분을빼놓을수없다. 그러나축쇄본이나아카이브, 마이크로

필름등으로지면이잘보존되어있는다른두신문과달리<시대일보>와<중외일보>는지면보존



70 한국언론학보68권5호(2024년10월)

상황이좋지않아관련연구가많이이루어지지못했고특히이들신문에대한검열을본격적으

로다룬연구는전무하다시피하였다.

이러한문제의식을바탕으로, 본연구에서는그동안다루어지지않았던 <시대일보>와 <중

외일보>에대한일제검열의특성은무엇이었는지에대해알아보고자하였다. 다행히최근국사

편찬위원회가남아있는신문지면들을아카이브화하여일반에제공하기시작했고, 이에본연구

에서는검열담당부서의검열기록들과남아있는지면을대상으로일제가검열을통해두신문을

어떻게통제하려하였는지분석해보았다.

먼저 <시대일보>에 대해서는 남아 있는 검열기록에서 ‘압수’처분만 확인가능한데, 재정적

상황이좋지않았음에도불구하고특히발행초기에많게는한달 11건에이르기까지 ‘압수’처분

이빈번하게이루어졌다. 압수된기사들의내용을살펴보면, 사회주의계열기자들이많았던까

닭에‘사회주의선동’과관련된기사들이많았고조선통치나관리에대한비판, 민족상황비관및

독립정신고취에대한내용들도압수의대상이되었다. <중외일보> 역시재정기반이안정적이지

않은상태에서매달3~4건의 ‘압수’처분에시달렸고, 해외의사례를빌려암암리에조선독립운

동을선동했다는이유로무기정간에처해져정간이해제되고도바로속간을하지못할정도로경

제적타격을입었다. 공산당사건과같은사회주의관련기사나, ‘금지기사’로 지정되어있었던

독립단관련사건들, 광주학생사건관련기사등이주로압수의대상이었고, 단발성사건이나짧

은보도성기사에는 ‘삭제’ 처분이내려졌다. <시대일보>와<중외일보>에대한이와같은검열처

분들은, 언론을강하게통제하고자하는검열권력과이에저항하며조선민중의대변자로자리잡

고자했던조선어민간신문의힘겨루기과정에서재정적기반이약한이들신문에더욱치명적으

로작용했고수명을단축시키는데에도영향을미쳤다.

본연구는앞에서언급한바, 마치섬처럼고립되어있었던 <시대일보>와 <중외일보>에대

한검열연구를수행함으로써1920년대조선어민간신문에대한일제검열의특성을일반화할수

있게되었다는데그의의가있다. 직접적으로연구된적이없는<시대일보>와 <중외일보>에대

한 검열당국의행정처분의 내용과 이것이지면에 어떻게 반영되었는가를살펴봄으로써 그동안

<동아일보>와 <조선일보>를중심으로이루어져하나의완성된그림을그릴수없었던조선어신

문관련일제검열에대해커다란밑그림을그릴수있게되었다. 일제는 1920년대문화정치의

일환으로조선어민간신문을허용하기는하였으나이를검열, 좀더구체적으로는강한행정처분

을통해통제하고자하였고그강도는재정적기반이약한신문사의수명을단축시킬수있을정

도의 것이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기간이 1920년대로 한정되어 <중외일보>의 후신으로

1930년대에발행된<중앙일보>및<조선중앙일보>에대해서는살펴볼수없었다는점과, 지면의



1920년대식민지신문검열을둘러싼힘겨루기 71

부족으로일제검열의내용을같은시기에발행된<동아일보> 및<조선일보>와비교할수없었다

는점등은본연구의한계로지적될수있다.5) 이는추후후속연구를통해보충해보고자한다.

5) 후속 연구에서 보충이 가능하겠지만 간략하게나마 <동아일보>와 <조선일보>에 대한 일제의 검열과 <시대일보> 및

<중외일보>에대한검열의내용을비교해볼수있다. 실제검열로행정처분을당한기사의주제가<시대일보>와 <중외일

보>의경우다른두신문에비해공산당과같은 ‘사회주의’ 관련기사의비중이컸던것으로파악된다. 물론<시대일보>와

<중외일보>의경우3.1운동의여파가컸던 1920년대초반(1920년~1923년)과 6.10 만세운동이발생했던시기에는발

행되지않았다는사실등을고려하여비교시기선정등을좀더세밀하게조정할필요가있을것이다.



72 한국언론학보68권5호(2024년10월)

References

CheongGwang (1931, December). New camp of JoongAng Ilbo. DongGwang, 28, 84-85. [청광 (1931, 12). 

세동채가는 중앙일보의 신진영(新陣營). <동광>, 28호, 84-85.]

Choi, M., & Kim, M. (1978). The history of Korean press under Japanese colonial rule. Seoul: Ilwolseogak. 

[최민지·김민주 (1978). <일제하 민족언론사론>. 서울: 일월서각.] 

Dachida, K. (1931, January). Reflections on the media landscape of the 1930s in Chosun. The Police 

Bulletin, 297, 16-19. [立田淸辰 (1931, 1). 一九三○年の朝鮮出版界の回顧. <警務彙報>, 297號, 

16-19.]

Editor’s comment (1929, June). Samcheonri, 1, 50. [편집후기 (1929, 6). <삼천리>, 1호, 50.]

Han, K. H. (2019). Colonial writing territory. Seoul: Sungkyunkwan University Press. [한기형 (2019). <식

민지 문역>. 서울: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Han, K. M. (2003). A study on critical articles on christianity. A Journal of the Institute of the History of 

Christianity in Korea, 63, 10-19. [한규무 (2003). 1920~30년대 일반신문의 기독교비판기사 검토. 

<한국기독교역사연구소소식>, 63호, 10-19.]

Han, M. (2015). The allowance on rebellion. Seoul: Somyong. [한만수 (2015). <허용된 불온>. 서울: 소명출판.]

Hong, S. (2022). Yi Yuk-sa’s media activities as a reporter of “Jungwae Ilbo” and literary motif of loss of 

hometown. The Leaned Society of Sanghur’s Literature, 64, 179-231. [홍석표 (2022). 이육사의 <중

외일보> 기자 시기 언론 활동과 고향 상실의 문학적 모티프. <상허학보>, 64권, 179-231.]

Jeon, S. (2006). A study in selection and exclusion of cultural domination ideology-centered in Sidaeilbo and 

Kyungsungilbo. Japanese Cultural Studies, 19, 265-286. [전성곤 (2006). <지배 이데올로기>의 선택

과 배제에 관한 고찰: <시대일보>와 <경성일보>를 중심으로. <일본문화연구>, 19집, 265-286.]

Ju, Y. (1978). Manbosan incident, president Song, and the editorial. In An Institute for Korean Newspaper 

(Ed.), The fifty unknown story of the press (pp. 105-120). Seoul: An Institute for Korean Newspaper. 

[주요한 (1978). 만보산 사건과 송사장과 그 사설. 한국신문연구소 (편), <언론비화 50편> (105-120

쪽). 서울: 한국신문연구소.]

Jung, J. (1975). History of struggle of Korean press under Japaneses colonial rule. Seoul: Jungeumsa. [정진

석 (1975). <일제하 한국언론투쟁사>. 서울: 정음사.] 

Jung, J. (2012). Government general of Korea’s prosecution and suspension on a journey through Ireland. 

Newspapers & Broadcasting, 494, 80-87. [정진석 (2012). 아일랜드 기행문 꼬투리 총독부, 기소·정



1920년대식민지신문검열을둘러싼힘겨루기 73

간 탄압. <신문과 방송>, 494호, 80-87.]

Kang. D. (1980).  History of Imperial Japan’s colonial policy in Korea. Seoul: Hangilsa. [강동진 (1980). <일

제의 한국침략정책사>. 서울: 한길사.]

Kim, M. (1996). History of Korean press. Seoul: Namam. [김민환 (1996). <한국언론사>. 서울: 나남출판.]

Kim, N. (1982). A Study on the newspapers: Sitai Ilbo, Choong-Oi Ilbo, Central Daily News and Chosun 

Choong-Ang Ilbo.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김남미 

(1982). <시대일보·중외일보·중앙일보·조선중앙일보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

위 논문.] 

Kim, P. (1978). Eighteen years of striving to avoid being a journalist. In An Institute for Korean Newspaper 

(Ed.), The fifty unknown story of the press (pp. 209-223). Seoul: An Institute for Korean Newspaper. 

[김팔봉 (1978). 기자물 안 들려고 애쓴 18년. 한국신문연구소 (편), <언론비화 50편> (209-223쪽). 

서울: 한국신문연구소.]

Kim, Y. (2014). Kim Kijin and Jungwoe Ilbo. The Modern Bibliography Review Society, 10, 221-238. [김영

애 (2014). 김기진과 <중외일보>. <근대서지>, 10호, 221-238.]

Lee, H. (1978). Six years as a journalist, watching closures unfold. In An Institute for Korean Newspaper 

(Ed.), The fifty unknown story of the press (pp. 77-87). Seoul: An Institute for Korean Newspaper. [이

하윤 (1978). 폐간만 지켜본 기자생활 6년. 한국신문연구소 (편), <언론비화 50편> (77-87쪽). 서울: 

한국신문연구소.]

Lee, H. (2018). The publication of Dongmyeong and Sidaeilbo and Abe Mitchie. The Modern Bibliography 

Review Society, 18, 723-732. [이형식 (2018). <동명> <시대일보> 창간과 아베 미쓰이에. <근대서

지>, 18호, 723-732.]

Lee, M. J. (2018). A study on the Korean private newspapers’ response to Japanese colonial censorship.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62(1), 69-97. [이민주 (2018). 일제 검열에 대한 조

선어 민간신문의 대응양상 연구. <한국언론학보>, 62권 1호, 69-97.]

Lee, M. J. (2020). Empire and censorship. Seoul: Somyong. [이민주 (2020). <제국과 검열>. 서울: 소명출판.]

Matsuzaki, T. (1919, June). The necessity of integration agencies. Chosun and Manjuria, 144, 37-38. [松崎

時勉 (1919, 6). 言論の開放と內鮮兩民融和の機關が必要. <朝鮮及滿洲> 144號, 37-38.]

Park, S. (1932, June). Behind the sudden suspension of JoongAng Ilbo. DongGwang, 34, 26-32. [박상호 

(1932, 6). 돌연 휴간한 중앙일보 분규사건의 이면. <동광>, 34호, 26-32.]

Park, Y.-G. (1996). A study on Sidae, Jungwoi, Jungang, Chosun Jungang Ilbo under Japanese colonial rule. 



74 한국언론학보68권5호(2024년10월)

Media Information, 2, 109-148. [박용규 (1996). 일제하 시대, 중외, 중앙, 조선중앙일보에 관한 연구. 

<언론과 정보>, 2권, 109-148.]

Park, Y.-G. (2009). Newspapers and national movement in the mid 1920s(1924~1927): Focused on the 

activities of the left-wing nationalist group. Journal of Communication Science, 9(4), 277-312. [박용

규 (2009). 1920년대 중반(1924~1927)의 신문과 민족운동: 민족주의 좌파의 활동을 중심으로. <언

론과학연구>, 9권 4호, 277-312.]

Research Society for Censorship (2011). Colonial censorship: Institution, text, practice. Seoul: Somyong. 

[검열연구회 (2011). <식민지 검열, 제도·텍스트·실천>. 서울: 소명출판.]

Seo, B. (1978). The great flood in 1925 and incident of Bukpung-hoe. In An Institute for Korean Newspaper 

(Ed.), The fifty unknown story of the press (pp. 169-192). Seoul: An Institute for Korean Newspaper. 

[서범석 (1978). 을축년 대홍수와 북풍회사건. 한국신문연구소 (편), <언론비화 50편> (169-192쪽). 

서울: 한국신문연구소.]

The press corps surrounding the government-general (1934, September). Samcheonri, 6(9), 100-103. [총독부

를 싸고도는 신문기자진 (1934, 9). <삼천리>, 6권 9호, 100-103.]

Yu, G. (1930, August). Section for consideration of opinions on editing social section. Cheolpil, 2, 20-24. [유

광렬 (1930, 8). 사회면 편집에 대한 의견고심란. <철필>, 2호, 20-24.]

Yu, S.-H. (2019). The role of newspapers as exchange apparatus of literary marketplace during the colonial 

period in Korea. Korean Studies, 1, 215-238. [유석환 (2019). 식민지시기 문학시장의 교환기구로서

의 신문의 역할. <한국연구>, 1호, 215-238.]

Historical Material

警務局 圖書課 (Sep. 1928 ~ Dec. 1929). <朝鮮出版警察月報>

朝鮮總督府 警務局  (1930). <朝鮮に於ける出版物槪要>

朝鮮總督府 警務局 (1938). <朝鮮出版警察槪要>

朝鮮總督府 警務局 圖書課 (1932). <諺文新聞差押記事輯錄>

최초 투고일 2024년 08월 02일

게재 확정일 2024년 10월 01일

논문 수정일 2024년 10월 07일


	1920년대 식민지 신문검열을 둘러싼 힘겨루기 :  <시대일보>와 <중외일보>를 중심으로
	국문초록
	1. 문제제기
	2. <시대일보> 및 <중외일보> 관련 연구의 경향
	3. 연구방법-역사적 문헌연구
	4. 1920년대 식민지 조선의 언론상황과 조선어 민간신문에 대한 검열현황
	5. ‘압수’기사를 통해 살펴본 <시대일보> 검열의 특성
	6. <조선출판경찰월보>의 기록을 통해 본 <중외일보> 검열의 초점
	7. <시대일보> 및 <중외일보>에 대한 검열의 특성과 검열장 내 힘겨루기
	8. 결론
	References


